인공지능(AI) 시대,
직장인으로 살아남기 위한 필독서!
이 책은 사회 초년생들에게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길을 제시하고 싶은 저자의 마음이 담겨 만들어졌다.
인공지능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발전해 왔으며, 직업 현장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문제점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직장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인공지능 로봇들에게 일자리를 빼앗길까 봐 걱정하는 직장인들에게 한편으로는 경각심을, 또 한편으로는 위로와 격려를 제공하는 책이다. 아무리 인간보다 뛰어난 인공지능이 온다 해도 인간만이 가진 특성을 깨닫고 좀더 발전시켜 나간다면 저자는 큰 두려움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역설한다. 인공지능 시대가 도래한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데이터 분석을 하고 머신러닝을 할 필요는 없다. 다만 하고 싶은 일, 혹은 하던 일이 미래 인공지능과 로봇 기술의 세상 속에서 어떤 의미가 있을지, 그래서 자기 자신이 앞으로 어떤 역량을 더 갈고 닦아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AI 시대에 가져야 할 리더십과 창의력, 문제해결력, 직장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 등을 자신의 경험담과 여러 사례들을 통해 알려 주고 있어 공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인공지능 기술이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고 chat GPT의 등장으로 기업은 물론 의료계나 교육, 금융, 기술, 예술 분야 등에 놀라운 변화들을 가져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은 우리 일자리를 빼앗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함께 일해 나가야 할 동료로서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오랫동안 과학 전문 기자로 활동한 저자가 통찰력을 가지고 쉽게 써서 문과생 직장인들도 전반적인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직장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애쓰며 더 나은 경력을 쌓고자 노력하는 사회 초년생들을 위한 자기계발서로도 의미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