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판
◤편자 서문 - 이 책의 특성과 활용 방법
시작 전에 반드시 읽어 주세요!
1. 이 책의 특성
⑴ 최신의 모든 시험 경향과 최신 판례 반영
본 교재는 저의 공무원 시험은 물론 각종 고시와 공인노무사, 감정평가사 등에서의 강의경험을 토대로, 객관식은 물론 주관식 시험까지 최신의 모든 시험을 분석하여, 시험에 출제될 행정법 관련 핵심 내용을 정리한 엑기스 교재입니다.
또한 20년 이후의 미기출 최신 판례도 엄선하여 반영하였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⑵ 빠진 것이 없는 심도있는 교재 - 어려운 문제도 딱 맞춘다!
특히 7급 시험의 경우 합격을 좌우하는 어려운 문제는 쟁송파트와 각론 파트로 4문제-8문제 정도입니다. 저는 쟁송만 시험범위인 노무사, 세무사 강의를 전문적으로 하여 왔고, 각론 관련해서 어려운 부분인 공용수용이 시험범위인 감정평가사 강의를 전문적으로 하여 왔으므로 어떤 문제를 출제할지 알고 있기 때문에 합격을 좌우하는 문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이 타 교재보다 훨씬 비교우위에 있으므로 앞으로 출제될 어려운 문제도 충분히 대응 가능하다고 자부합니다.
⑶ 본 교재 1권이면 충분 - 고득점 확실!
경쟁이 치열해지면 수험서들이 두꺼워지고, 종류가 많아지는 것은(기본서, 요약서, 키워드집, 기출문제집, 신작 문제집 등) 어느 시험이나 똑같은 현상입니다.
그러나 합격의 핵심은 심화내용까지 시험에 나올 것만 정리한 얇지만 심도있는 교재 한권만(소위 단권화), 계속 반복해서, 시험 당일날 문제를 보자마자 정오가 POP-UP되게 만드는 것입니다. 본 교재는 저의 20여년간의 강의와 합격시킨 경험을 녹여내여 이런 목적에 최적화 시켜 만든 교재이니, 본 교재 1권이면 행정법 고득점은 충분하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립니다!
2. 이 책의 활용 방법
⑴ 꼭 강의를 들은후 정리하셔야 합니다! - 독학 금지의 원칙
행정법은 처음에 많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강의를 잘 듣고 핵심 부분에 밑줄을 잘 쳐 놓은 후, 복습시 다시 한번 정확히 이해하고 암기하셔야 합니다. 이것을 반복하시면 행정법 고득점은 따놓은 당상이라고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⑵ A급(빈출)을 먼저 완벽히 이해 암기하고, B급(심화, 심화2)을 이해 암기하셔야 합니다!
행정법은 A급(빈출) 부분이 70-80점 정도로 출제되고, B급(심화, 심화) 부분이 나머지 30-20점 정도로 출제됩니다. 따라서 먼저 A급(빈출) 부분을 시간내에 안틀리고 꼭 맞출 수 있도록 해서 70-80점은 확실히 확보하셔야 합니다. 그런 후 B급(심화, 심화2) 부분도 시간내에 안틀리고 꼭 맞출 수 있도록 해서 나머지 30-20점까지 확보하신다면 반드시 고득점 하게됩니다.
⑶ 수업중에 나눠드리는 기출문제를 시간내에 꼭 맞추는 연습을 계속 하셔야 합니다!
객관식 시험의 본질은 입력도 중요하지만, 출력에 있습니다. 즉,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를 풀어 정답을 맞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제풀이 연습을 반드시 하셔야 합니다. 그 시작은 1순환부터 나누어 드리는 기출문제이므로 이를 시간내에 풀어서 꼭 맞추는 연습을 계속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풀이의 핵심은 맞춘 문제 점수도 중요하지만, 틀린 문제를 왜 틀렸는지를 확실히 이해 정리해 두고 나중에 풀었을 때 틀리지 않게 하는 약점 보완 피드백 과정이 더 중요함을 꼭 명심하여야 합니다.
⑷ 행정법에서 무조건 고득점 하여야 합니다.
쉽게 합격하기 위해서는 잘 못본 과목을 커버해주는 고득점 과목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행정법은 처음에는 어렵지만, 나중에는 확실히 고득점 하게 해주는 과목이니, 위의 방법을 잘 실행하셔서 무조건 고득점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합격이 한결 수월해질 것입니다.
행정법 고득점의 대명사
저자 이승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