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최고의 대학 IIT에 매년 30명씩 공짜로 가르쳐 합격시킨 수학 일타강사
미국의 MIT보다 더 들어가기 어렵다는 인도공과대학 IIT.
구글과 같은 글로벌 기업의 CEO들이 인도IIT 출신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IIT는 인도의 수재들만 들어가는 학교로 크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IIT에 20년이 넘도록 매년 30명씩 무료로 가르쳐 보내는 한 선생님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공부는 잘 하지만 하루하루 끼니를 해결하기 어려운 극빈층의 학생들을 30명씩 모아서, 무료로 숙소와 식사를 제공하며 가르칩니다.
한 개인이 이뤄낸 대단한 결과와 헌신의 이야기는 인도 내 언론 뿐만 아니라 뉴욕타임즈와 뉴스위크지에 소개되고, 디스커버리와 일본의 NHK 다큐멘터리로 만들어졌으며,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도 특사를 통해 자신이 꿈꾸던 변화를 일으킨 세계 최고의 교육기관이라고 했습니다.
Super 30이 탄생하기까지 그의 인생과 학생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 〈Super 30〉은 인도에서 이미 백만 부 이상 팔리며 영화로도 제작되어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
지금의 인도를 변화시키고 있는 저변의 단단한 힘과 진흙 속에서 피어난 연꽃처럼, 교육으로 인생을 변화시킨 사람들의 감동 실화를 한국어로 처음 소개합니다.
A Motivational Journey to Mathematics
"교육은 부자들의 특권이 아니다,
모두가 동등한 기회를 가진다면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빛날 수 있다."
가난 때문에 꽃피우지 못한 천재 수학자 아난드 꾸마르의 꿈, 학생들을 향해 헌신하는 마음의 원천은 어디서 왔을까요?
어려서부터 수학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던 아난드는 주목받는 천재 수학자였습니다.
영국의 유명한 학술지에 그가 쓴 논문이 게재될 정도로 두각을 나타냈던 아난드는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입학허가를 받으며 수학자로 성장하는 꿈을 꾸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꿈은 입학금을 구할 수 없는 가난과 급작스러운 아버지의 죽음까지 겹치면서 산산이 무너집니다. 이 후 빠뻐드(인도의 스낵)를 팔며 근근이 생활하던 주인공은 아버지가 돌아가시기 전에 집 뒷마당에 시작한 작은 수학교실을 다시 운영하기로 마음먹고, 자신처럼 가난 때문에 교육의 기회를 놓친 학생들을 보며 무료로 가르치는 Super30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Super 30 프로젝트가 크게 성공하고, 천재 수학자는 MIT, 하버드, 스탠포드, 컬럼비아 대학, IIMs를 비롯한 여러 기업에 초청받아 연설을 하게 됐습니다. 비록 케임브리지 대학에 입학하지는 못했지만 유수의 대학에서 평등한 교육을 위한 지식인들의 의식 지원을 말하며 다닙니다.
그는 꿈을 이루지 못한 것일까요?
"인생도 수학과 같이 한가지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해법이 있다"
꿈과 현실의 한계 사이에서 좌절하고 방황하는 이들에게 아난드의 수업방식은 독특했습니다. 이런 수업방식 덕분에 그의 학생들은 IIT 입학시험을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었고, IIT 입학 후에도 학생들의 사고에 깊은 영향력으로 남았습니다.
아난드의 수업방식은 바로 실생활에 근거한 이론 설명으로 개념을 이해한 것과 문제에 다양하게 접근하는 사고를 하게 하고, 여러가지 풀이 방식으로 답을 끌어내는 것이었죠. 대부분의 학생들이 "정답"을 써내는 것으로 만족한다면, 그는 학생들에게 스스로 해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지도한 것이 가장 큰 차이였습니다.
주인공 아난드는 이야기합니다. "마음 속의 의지력이 성공의 추진력이 된다" 그리고 인생 역시 수학과 같이 한가지 정답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방법으로 풀어낼 수 있다고.
우리의 삶은 예전보다 풍족 해졌고, 전반적인 교육의 기회도 이전보다 평등 해졌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좌절을 느끼고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고 느끼는 것은 왜 일까요?
삶에 어떤 "정답"을 맞추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그래서 정해진 답을 맞추지 못하면 틀렸다고 여기는 것은 아닐까요?
주인공 아난드와 Super 30에서 공부한 이들의 이야기가 더 큰 감동을 주는 것은, 극복할 수 없을 것 같았던 너무도 열악했던 그들의 환경을 의지와 노력만으로 극복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특히 그 환경이 본인의 의지나 힘 만으로 어찌해볼 수 없는 것이라면 느끼는 좌절감과 불평등감은 더 컸을 것입니다.
그 누구에게나 평등할 수 있는 교육, 그 교육의 힘으로 많은 이들의 삶이 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꿈이 좌절됐다고 여겼던 천재 수학자는 매년 30명의 인생을 바꾸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아난드를 비롯해 자신의 삶을 스스로의 노력과 의지로 바꾼 모든 Super 30의 이야기를 통해 많은 분들이 영감을 받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