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분야 베스트셀러 1위!
인간관계로 성공한 사람들의 세대를 관통한 공통점
가장 현실적이고 가장 지혜로운 불후의 행동 지침서
인간의 삶은 사람으로 시작해 사람으로 끝난다. 사람에 의해 생명이 태어나고 사람이 만든 환경에 적응하고 함께 살아간다. 그 안에서 사람은 감정이란 것을 알게 되고 만남과 이별, 관계를 형성한다. 사람과의 관계가 늘 행복하고 좋기만 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사람을 좋아하던 사람도 사람으로 인해 감정이 곪는다. 본래 성향이 아닌 사회가 만든 성향에 맞춰가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 당신의 마음은 안녕한가? 상처를 주고 싶지도 받고 싶지도 않은 당신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어떤 고민을 하고, 어떤 방법을 찾았는가? 책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제목처럼 인간관계의 고민에 마법 같은 지혜를 제시한다. 출간된 이후 지금까지 끊임없이 사랑받는 이유는 바로 가장 현실적이고, 가장 지혜롭기 때문이다. 그 지혜를 깨달은 세계적인 투자자 워런 버핏은 물론, 오바마 미국 전 대통령까지 전 세계 성공한 사람들의 세대를 관통한 공통점은 바로 인간관계로 성공했다는 것이다.
어떻게? 언제? 어디서 해야 할까?
답은 ‘늘 어디서든 해야 한다’라는 것이다
이 책은 한 세기 동안 셀 수도 없는 수많은 사람에게 마법 같은 효과를 선사했다. 저자가 적용한 원칙들은 삶에 혁명을 일으켰고, 무엇보다 값진 사람을 얻는 선물을 했다. 부모와 자녀, 친구, 직장 상사와 부하 등 인간 모든 관계에 유익을 얻도록 돕는 데 집중한 인간관계 핵심 원리! 그것은 바로 ‘늘 어디서든 해야 한다’라고 저자는 말한다. 친구를 만들기 위해 말보다 먼저 행동으로 확실한 의미를 전달하고, 활기와 열정을 띤 얼굴로 대하고 있는가? 마냥 제자리에서 먼저 다가오고 말 걸어주기만을 기다리고 있다면, 다가와 준 이의 말에 진중히 귀 기울이길 바란다. 가정에서든, 비즈니스 세계에서든 말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낀다
내가 중요한 것처럼 상대방도 중요한 사람이다
우리 사회가 언제부턴가 자기 중심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과거 ‘정(情)’을 나누던 익숙한 모습들이 줄어들면서 정이 메말라 있는 사회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저자가 인터뷰한 사례들에 나를 대입해보며 생각해보자. 당신은 자신의 옮음 만을 고집하고 상대를 깎아내리고 있지는 않은가? 반대로 나 자신을 너무 낮게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가? 저자는 말한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고 싶은 욕구가 있다고. 사자성어 중에는 ‘역지사지(易地思之)’가 있다. 말 그대로 처지를 바꿔 생각해봐야 한다. 내가 중요하다면 상대방도 중요한 사람이다. 내 옮음만 주장하면 하고 싶던 것도 하기 싫어지는 게 사람 마음이다. 사람은 사람마다 생각이 다 다르고, 느끼는 것도 다르다. 나와 다른 것을 ‘틀렸다’라고 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 내면에는 정이 숨 쉬고 있다. 저자는 먼저 상대의 처지에서 생각해보고, 그의 자존심을 지켜주며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해보라고 한다. 이 요령이 또 다른 사람에게 이어지고, 이어지며 연쇄 작용하다 보면 더 큰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다. 수많은 사례가 말해주듯 작은 발걸음을 뗀다는 마음으로 저자가 말하는 원칙들을 삶에 적용하라. 읽고 행동하는 순간부터 당신의 우주가 당신을 위해 지혜로운 움직임을 시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