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분석과 예측으로
실패하지 않는 투자를 하려면
지금 당장 재무제표를 읽어라!
실제 회사에서도 기업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려면 회계 장부 즉 재무제표를 확인하며 기업의 현재 상태를 확인한다. 하물며 처음 보는 기업에 자신의 소중한 돈을 투자하려 한다면, 해당 기업이 얼마나 탄탄한지 수익은 꾸준히 내고 있는지 등은 직접 알아봐야 하지 않을까?
이 책의 저자는 25년간 증권사에서 개인투자자들의 자금을 도맡아 일하며 여러 고객에게 수많은 기업에 대한 투자 매매 관련 조언을 했다. 저자는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투자법은 재무제표를 활용한 철저한 분석임을 깨달았다. 또한 개인투자자들은 펀드매니저와 매매 방법이 달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투자금의 성격도 다르고, 투자금의 운용 목표 및 방식이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개인이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투자와 기관이나 전문가가 전문적인 분석을 통해 이루어지는 투자의 결과는 확연히 다를 수밖에 없다. 불확실성이 큰 주식 투자는 최대한 근거를 확보하면 유리하며, 그 근거가 바로 기업의 정보이다. 그런 정보를 개인이 객관적으로 파악할 방법이 바로 재무제표이다. 매매 주체들의 소리 없는 싸움이 맹렬히 이루어지는 주식시장에서 이기기 위해서라면 적어도 가장 기본적인 재무제표의 정확한 이해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관문이다.
재무제표 완벽 분석과
승률을 높이는 투자법까지!
오르는 주식을 선별하는 재무제표 활용법 총망라
처음 접하면 누구나 어려워할 재무제표를 쉽고 간결하게 꼭 필요한 부분만 설명한다. 먼저 재무제표에서 투자자가 집중적으로 살펴봐야 하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에 실제 예시를 들어 자세히 설명한다. 기업 활동에 필요한 자금 조달 그리고 그 자금을 활용한 기업의 세부 구성 사항을 상세히 표시하는 재무상태표, 매출과 비용 그리고 손익으로 구성된 단순한 구조의 손익계산서, 기업의 현금 보유 상태를 자세히 알 수 있는 현금흐름표를 보는 방법과 투자에 활용하는 법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처럼 재무제표를 읽을 수 있으면 이 숫자들을 활용해 관심 기업들을 속속들이 파헤칠 수 있다. 영업이익률이 높은 기업을 찾고, 기업이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될 때 유심히 지켜봐야 하는 점, 손익분기점으로 흑자를 예측하는 방법과 기업이 설비투자를 진행했을 때 투자자는 어떤 점을 확인하고 예측해야 하는지까지 모두 재무제표를 기본으로 분석하고 확인한다. 이렇게 꾸준히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기업을 분석하고 조사하다 보면, 자신만의 투자 기준이 세워지며 그로써 안정적인 수익을 일으킬 투자가 가능해진다.
저자는 아무것도 모르는 초기에는 무조건 대가들의 투자법을 따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지만, 어느 정도 투자에 익숙해진다면 현시대에 따른 경제 구조 및 산업의 발전을 반영한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적용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강조한다. 지금 이 시대는 아무리 과거를 산 투자의 대가라고 해도 모르는 일이기 때문이다.
부록 ‘재무제표 10분 완성’
팁 ‘알아두면 쓸모 있는 주식 정보’를 구성해
재무제표와 주식 투자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각 장을 시작할 때마다 저자의 경험 및 사적인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한 ‘들어가기’를 구성해 재무제표 이해를 더욱 쉽고 편하게 했다. 이솝우화에 나오는 ‘여우와 신포도’의 포도를 따지 못한 여우의 마음을 주식 투자자의 마음에 비유하거나, 중국 무술 대가들의 매집도 투자자의 마음에 비유했다. 사실 주식 투자라는 것이 투자자의 마음에 따라 이리저리 휘둘리기 쉬운 분야라서 최근 행동경제학 분야에서도 투자 심리를 중요하게 여긴다고 한다. 이러한 점을 알기 쉬운 예로 들어 각 장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 자칫 어려울 수 있는 재무제표 이해를 관심과 흥미로 이끌어주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또한, 본문 중간에는 ‘알아두면 쓸모 있는 주식 정보’를 담아 세계적인 투자자인 워런 버핏의 투자 스타일을 알아보거나 ‘안전마진’, ‘합리적기대가설’, ‘주주친화정책’, ‘기업소득환류세제’ 등 복잡하고 어려운 주식 관련 용어들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각 장의 부록으로 구성한 ‘재무제표 10분 완성’에서는 재무제표의 이해를 돕는 좀 더 폭넓은 지식을 전달한다. 기업이나 커피숍이나 돈을 투자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기본 원리는 같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커피숍 운영으로 설명한 재무제표의 구조는 실제로 기업의 돈과 물건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아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그밖에도 투자자라면 누구나 찾아보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사이트인 ‘다트’의 올바른 활용법과 애널리스트들의 각종 분석이 담긴 증권사 리포트를 보는 법까지,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가 가득하다. 무엇보다 나만의 원칙을 만드는 실전 성공 투자법으로 ‘종목 POOL’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원하는 기업에 안정적으로 가치투자를 진행할 수 있으며, 과거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미래 투자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