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을 위한 논술형 평가 사용설명서!
오레오(OREO)를 활용한 중고생의 논술, 구술 대비책!
모든 교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논술형 평가 예시문 제시!
이 책은 현장 중고등학교 선생님을 위한 논술형 평가 사용설명서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그 누구보다 오랫동안 학교에서 논증적 글쓰기를 지도하였고,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동안의 노하우와 고민을 모두 담아 선생님들이 한 발 한 발 나아갈 수 있게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하버드생들이 배우는 논증법인 오레오(OREO)를 토대로 말하고 글 쓰는 수업을 소개합니다. 오레오(OREO)를 활용한 주장문 쓰기, 건의문 쓰기, 칼럼 쓰기, 탐구보고서 쓰기, 오레오(OREO)를 활용한 두 마음 토론, 어울토론은 어느 교과든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도 해 보지 않은 선생님도 이 책에 나와 있는 순서대로만 하면 쉽게 지도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강점은 어느 교과 선생님이든 사용할 수 있는 예시문을 많이 실었다는 점입니다. ‘그냥 써 봐’보다 “예시문을 줄게, 보고 써 봐”라고 하는 것은 천지 차이입니다. 그동안 논증적 글쓰기에 자신 없던 선생님도 이 예시문을 사용하여 지도하면 됩니다. 글의 형식과 구체적인 예시문을 제시하면 학생들의 논술형 평가 지도가 아주 쉬워집니다. 당연히 중고등학교 학생이나 독서, 토론, 논술을 지도하고 계시는 전국의 많은 선생님들도 이 책을 반깁니다. 학생들은 이 책의 예시문을 토대로 자신의 글을 완성할 수 있을 거예요.
이보다 쉬운 논리력 수업책은 없었고, 이보다 바른 논술형 평가 안내책도 없었습니다. 가르치고 평가하자, 가르치면 누구나 평가할 수 있다. 저자의 이런 교육 가치가 곳곳에 숨어있습니다. 쉽고 감동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