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중심에 토론을 두어야 하는 이유는?
디베이트가 토론 교육의 정석이다!
디베이트의 개념과 효과, 그리고 진행 방법까지 마스터할 수 있는 실전서
토론 분야 베스트셀러, 전면 개정판으로 다시 만난다!
2013년 초판 발행한 《대한민국 교육을 바꾼다, 디베이트 입문 편》은 독자들에게 크게 환영받았다. 토론 분야에서는 베스트셀러 1위를 달성했다. 10년 동안 변화한 우리나라의 토론 환경을 반영하여 전면 개정판으로 독자들에게 다시 선보인다.
이 책의 4가지 특징
첫째,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의 실제 모습을 동영상으로 제공한다.
둘째, 한국토론대학의 강좌 코스인 ‘한국디베이트코치 3급 자격증 과정’과 동일하게 구성했다.
셋째, 2018년부터 적용된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 형식의 새로운 개정 내용을 반영했다. 디베이트 순서에서 요약과 준비 시간이 2분에서 3분으로 늘어났다.
넷째,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한 ‘인문학 100권 디베이트’의 기본 내용을 소개한다.
한국 교육은 토론 교육을 확대하기 위해 여전히 분투 중!
우리나라 교육의 큰 변화를 꼽아 보자. 수능으로의 변화, 논술의 도입, 서술형 논술형 문제의 도입, 토론 교육의 확대 등 이 모든 변화의 핵심에는 ‘비판적 사고 능력의 향상’이라는 목표가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좋은 교육 방법은 바로 디베이트다! 한국 교육이 또 들썩들썩한다. IB 도입, 고교학점제 등이 그것이다. 역시 이 변화의 핵심에도 토론이 있다. 디베이트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1만여 명의 디베이트 코치를 양성한 ‘디베이트 전도사’ 케빈 리
저자는 한국토론대학의 주임교수이자 한국디베이트협회의 회장으로 ‘우리나라에 디베이트를 뿌리내리겠다’고 마음 먹고 정열적으로 확산 운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제 케빈 리가 양성한 코치가 1만여 명에 이르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매주 디베이트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여기저기서 디베이트 대회, 디베이트 캠프도 자주 열리고 있다.
◆ 이 책은 이런 분께 딱 좋아요!
- 대화와 토론에 주눅들어 있는 사람
- 학교에서 자신 있게 발표하고 싶은 초중고 학생
- 대입 면접에서 자신 있게 말하고 싶은 수험생
- 한국디베이트코치 3급 자격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 취업 면접에서 내 생각을 소신껏 당당하게 말하고 싶은 취준생
- 합리적인 대화 기술과 문제 해결 방안을 배우고 싶은 사람
- 대화와 토론에서 상대를 잘 설득하고 싶은 사람
- 비판적으로 읽기와 듣기, 말하기, 쓰기를 하고 싶은 일반인
◆ 이 책의 장점
- 삽화를 이용해 실제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가 진행되는 순서대로 구성했다.
- 동영상을 제공하여 디베이트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한 번만 봐도 빠르게 이해된다.
- 최근 주제를 다룬 사례 2개로 실제 디베이트 대회가 열린 현장처럼 실감나게 전개된다.
- 퍼블릭 포럼 디베이트 순서마다 사용하는 양식 예를 소개한다.
- 한국디베이트코치 자격시험 3급 예시 문제와 정답을 부록으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