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급 삼성 장학생들에게 위로와 격려를 안겨준 말
성장과 가치를 추구하면서, 마음을 관리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인생 지혜
공부 천재들이 능력을 키우면서 성적을 올리는 효율적인 적.완.자 공부법 제시
삼성의 인재 경영과 이재용 회장에 대한 ‘유강(柔强) 리더십’을 분석한 보고서 제공
장학생이 설립한 8개 회사의 창업스토리와 9명의 장학생이 청소년들에게 전하는 메시지 포함
삼성의 장학사업을 총괄하면서 20년간 천재급 삼성 장학생 1,000여 명을 선발하여, 해외 글로벌 대학의 석박사학위 취득을 지원한 저자의 생생한 인재 육성과 마음 관리 노하우를 제공한다. 대한민국의 학계와 산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삼성 장학생들을 20년간 위로하고 격려해준 글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대한민국에서 공부를 아주 잘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공부할까? 공부 천재들은 어떤 고민이 있을까? 공부 천재들은 어떤 글을 읽고 어떤 조언을 들으며 마음의 안정을 찾고 성장했을까? 이러한 사람들의 궁금증을 20년간 석박사 장학생들을 직접 상담하고 조언해준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상세하게 해소해 주는 책이다.
최근 챗GPT,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로봇, 양자컴퓨터 등 산업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많은 사람들이 실직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불투명한 미래와 치열한 생존경쟁 속에 사람들의 마음은 불안으로 가득하다. 이런 시기에는 잠시 멈추어 자신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생각해보는 게 좋다. 미래에 어떻게 성장하고 가치를 추구해 나갈 것인지, 어떻게 마음속의 불안과 걱정을 관리하며 행복한 인생을 살 것인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이 책은 세계적인 리더를 꿈꾸며 성장하기를 바라는 많은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생존에 필요한 조언과 마음의 안정이 필요한 모든 분에게 도움을 준다. 저자는 사람들에게 위로와 삶의 지혜를 줄 수 있도록, 삼성의 장학사업 책임자로서 겪었던 경험을 유익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 책이 고난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마음을 관리할 수 있는 메시지가 되기를 기원한다.
그리고 삼성 인재 경영 탐구 보고서를 통해 젊은이들에게 창업과 자기계발에 대한 도전의식을제고하고, 성공에 필요한 경영 노하우를 알려주는 정보도 제공한다. 그리고 삼성 이재용 회장의 ‘유강(柔强) 리더십’을 분석한 보고서도 제공한다. 기업가, 자영업자, 직장인 등 자신의 능력을 키우고 가치를 창출하며 성공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지혜를 전해주는 책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치열한 대학입시에서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들을 위해 삼성에서 20년간 관찰하고 연구한 공부 천재들의 효율적인 적.완.자 공부법도 소개한다.
저자는 삼성의 장학사업을 책임지면서 미국, 영국, 독일, 일본, 중국 등 해외 글로벌 대학의 박사과정 졸업생 등 1,000여 명의 인재를 육성하였다. 삼성장학회 졸업생들은 하버드, MIT, 스탠포드, 프린스턴, 북경대, 서울대, 카이스트, 포항공대, 연세대, 고려대 등 국내외 대학교수로 250여 명이 진출해 있고, 벤처기업 설립자와 구글, 애플, 페이스북, 삼성전자 등 국내외 글로벌 기업체에 500여 명이 진출해 총 750여 명이 국내외 여러 분야에서 주요 인재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사이언스, 네이처, 셀 등 세계 3대 과학저널을 포함한 SCI 저널 논문을 3천편 이상 발표하는 등 대한민국의 학문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추천사]
이 책을 통해 삼성의 글로벌 장학사업을 총괄했던 김용년 소장님의 경험과 삶의 지혜가 어렵고 힘든 시기의 젊은 청년들과 사람들에게 위로와 격려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급변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면서 발전하는 성장과 행복의 자양분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강정애 前 숙명여대 총장)
청년 시기의 막막함과 불확실함을 극복하고 더 밝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실용적이고 현명한 조언을 찾는다면, 김용년 소장님의 인도에 따라 이 책을 읽어보실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장우현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재정정책연구실 실장)
김용년 작가님은 잠 못 이루는 청춘에게 제대로 조언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분이라고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젊은이들이 아픔과 좌절을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가길 바랍니다. (이상준 국책연구기관 연구원)
한 사람의 "성장" 경로도 그 사람이 가진 시공간 위치 및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마음산책”이라는 여행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경험 스펙트럼도 파악해보고 자신의 성장 과정도 다른 시각과 다른 관점에서 볼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변화가 빠른 시대에 삶의 버거움을 느끼거나, 삶의 원동력을 잠시 잃어버린 분들에게 김용년 작가님의 이 책이 좋은 에너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박규철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기계공학 교수)
김용년 작가님의 글로 인하여 많은 선후배님과 관심있는 독자들이 힘을 얻고 좋은 귀감을 얻기를 희망합니다. 성장을 위한 마음산책 출간을 축하드리고 응원합니다. (전병곤 프렌들리에이아이 대표,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작가님 글은 장학생 소식지 때부터 접해 왔었으나, 이번에 이렇게 책으로 출간되는 모습을 보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이번 출간을 계기로 기존 글들도 다시 한번 읽어보았는데요, 담백하면서도 마음에 위안을 주고 용기를 북돋아 주는 필력에 역시나 또 한 번 감탄하게 되더군요. 한창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을 MZ 세대, 진로의 변화를 고려하고 있는 분들, 새로운 인생의 한 챕터를 시작하시는 모든 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은석 EHI 대표)
김용년 소장님의 책 출간 소식을 듣고 누구보다도 기뻤습니다. 책 출간 이전에도 소장님의 브런치 글들을 읽으면서 지혜를 얻고 위안을 받았는데, 이번 출간을 계기로 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삼성장학생들에게 해주셨던 격려와 위로의 글들이, 이제는 성장을 고민하는 더 많은 분들께 삶의 지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
제 인생의 방향에 큰 도움을 주신, 저의 소중한 멘토이자 인생 선배이신 소장님의 지혜와 고견이 담긴 서적을 접할 기회가 생겨 벌써 가슴이 설레입니다. 제가 한 회사의 리더로 하루가 다르게 닥쳐올 위기와 역경 속에 회사를 경영하면서, 회사를 위해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조직 구성원들에게 흔들림이 없는 믿음을 주기가 여간 쉽지 않습니다. 리더로서 감내해야 하는 많은 헌신과 공감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저 자신의 "마음챙김"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저와 같이 기업을 경영하는 리더들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마음을 안정시키고 한층 더 인생에서 성장하고 싶어 할 모든 사람들에게 큰 귀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형 스트라티오 대표)
삼성장학회 장학생들이 모두 모여있는 단체채팅방에 자주 보내 주셨던 삶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조언들이 여전히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이번에 출간하시는 책을 통해 더 많은 사회의 후배들과 생각을 나누고 영감을 전달하시는 기회가 될 것 같아 정말 기쁜 마음입니다. (김성준 렌딧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