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내 인생은 불행할까?
모든 것은 하나님 것이기에, 하나님만 믿으면 이 세상에서 돈도 많이 벌고, 병도 걸리지 않고, 오랫동안 행복하게 살 수 있다고 하는데, 왜 내 인생은 불행할까?
그런데 만약 하나님께서 이유 없이 누군가를 불행하게 혹은 행복하게 만든다면, 하나님을 공평하고 사랑이 많으시다고 할 수 있을까?
억지로 하는 봉사활동?
중학교에서는 매 학기마다 봉사활동 점수를 채워야 한다. 아이들 대다수는 하기 싫어서 억지로 봉사활동을 하지만, 그중에 깨달음을 얻는 아이들도 있다. 그들은 성인이 돼서 더 이상 점수와는 상관 없지만, 남을 돕는 게 행복해서 봉사활동을 한다. 이처럼 처음에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시작했지만, 이후에는 남의 이익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게 될 수 있다.
기복신앙은 옳을까?
구약에서는 율법을 지키지 않으면 벌을 받으니까 지킨다. 하지만 예수님을 접하고, 율법 안에 담긴 하나님의 사랑을 알게 되면 벌과 상관 없이 율법을 지키게 된다. 예를 들어, ‘하나님께 십일조를 내면 그 이상으로 돌려 받는지 안 받는지’ 시험하라고 하신다. 처음에는 돈을 더 벌기 위해서 십일조를 낼 수 있다. 하지만 십일조를 내다보면 자신이 버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로 받게 됐다는 것을 알게 될 수도 있다. 이후에는 돈을 더 벌지 못하더라도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뜻에서 십일조를 내게 된다.
하나님을 믿는 것이란?
하나님을 믿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이다. 이유 없이 ‘지켜라’라고 되어 있는 말씀도 있지만, 어떤 말씀은 지켰을 때 받을 상을 명시해 놓은 구절도 있다. 저자는 그런 구절들이 궁금해서, 약 2년간 성경을 읽으면서 그런 구절이 나올 때마다 모았다. 예를 들어, 사람 생각으로는 돈을 열심히 벌어서 집과 땅을 산다고 믿지만, 성경적으로는 그 사람의 성품이 온유해야(시편 37:11, 마태복음 5:5) 땅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효도하는 악인은 오래 살까?
성경적으로는 부모님께 효도하면 장수한다.(출애굽기 20:12, 신명기 5:16, 에베소서 6:3). 그런데 하나님을 믿지 않는 악인이 부모님께 효도했는데도 일찍 죽으면, 나중에 하나님께 저 성경 구절이 거짓말이라고 할 것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의 악하고 선하고와 상관 없이 효도하면 오래 살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장수’에 대한 장의 뒷부분에 있는 내용인데, 이처럼 각 주제의 마지막에는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저자의 해석과 생각을 담았다.
19가지 주제
행복, 돈, 땅, 성공, 명예, 건강, 장수, 배우자, 자식, 응답, 지혜, 천국, 성령, 복 등,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라면 알고 싶고, 받고 싶은 모든 것에 대한 구절을 담았다. 실제 삶에서의 적용과 더 깊이 있는 대화는 카페 기복.com 에서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