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캔바의 기본적인 특징과 기능
◆ 브랜드 키트 생성 및 좋은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이해
◆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그래픽 개발
◆ 멋진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단계별 설명 따라하기
◆ 브랜드 로고 생성 및 상표권과 저작권 가이드라인
◆ 브랜드의 색상 조합, 대비, 의미에 대한 정보
◆ 기본 디자인 원칙
◆ 소셜 미디어 그래픽의 동영상, 애니메이션, 오디오
◈ 이 책의 대상 독자 ◈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거나 소셜 미디어를 완벽하게 만들고 예산에 맞춰 마케팅 자료를 만들기 위해 새로운 고급 기술을 알고 싶은 디자이너 지망생, 소셜 미디어 관리자, 가상 조수, 서비스 기반의 비즈니스, 그리고 캔바를 다뤄본 기본적인 경험이 있는 단독 사업가에게 적합하다. 캔바의 무료 계정을 설정하고, 템플릿을 사용해 기본적인 디자인을 생성하고, 이미지나 텍스트 상자를 추가하고, 글꼴의 색상을 변경하는 방법 등 캔바의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있다고 가정하지만 필수는 아니다.
◈ 이 책의 구성 ◈
1장, ‘데스크톱과 모바일 캔바의 환경설정’에서는 캔바의 개념과 플랫폼을 설정하는 방법, 무료와 프로 계정의 차이점, 처음부터 구조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폴더 생성법을 알아본다.
2장, ‘템플릿 탐색과 편집’에서는 캔바의 템플릿을 찾아서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백지부터 시작하는 방법도 알아본다.
3장, ‘요소와 이미지 사용을 위한 도구와 기능’에서는 요소와 배경의 사용 방법을 알아보고 디자인 내부 이미지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든 편집 도구를 소개한다.
4장, ‘유용한 기능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그래픽 디자인’에서는 눈길을 사로잡는 놀라운 디자인을 만들 수 있도록 캔바의 유용한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5장, ‘브랜드를 위한 환상적이고 생산적인 도구 탐색’에서는 브랜드를 살펴보고 만드는 방법, 그리고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을 알아보고, 캔바의 브랜드 키트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설정한다.
6장, ‘전문가 느낌의 디자인 만들기 핵심 노하우’에서는 따라할 수 있는 다섯 개의 튜토리얼을 제공해 배경, 그리드, 프레임, 색상, 이미지, 텍스트와 차트에 대해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한다.
7장, ‘알아야 할 다섯 가지 그래픽 디자인 원칙’에서는 보기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디자인 원칙을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8장, ‘완벽한 로고 만들기’에서는 로고와 보조 로고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고 로고 내 요소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9장, ‘캔바를 사용해 소셜 미디어 그래픽 만들기’에서는 소셜 미디어와 비즈니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섯 가지의 서로 다른 그래픽을 만드는 방법을 살펴본다.
10장, ‘비즈니스 마케팅에서의 동영상과 애니메이션 활용’에서는 비즈니스의 필요에 따라 캔바 내에서 동영상과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11장, ‘디자인 다운로드와 공유’에서는 비즈니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다운로드 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12장, ‘인쇄를 위한 팁과 트릭’에서는 캔바 또는 외부 프린터를 통해 디자인을 인쇄하고, 도서 디자인을 위한 여러 페이지의 문서를 생성하는 법을 알아본다.
◈ 옮긴이의 말 ◈
IT 관련 업무를 수행하면서 작은 앱부터 큰 시스템까지 개발 기술 못지 않게 많이 강조되는 부분이 UI이다. 아무리 훌륭한 기능이더라도 사용하기 불편하거나, 사용자의 시선을 붙잡지 못한다면 결국 외면당하기 때문이다. 콘텐츠도 마찬가지다. SNS를 많이 사용하는 편은 아니지만 가끔 확인할 때면 엄청나게 많은 콘텐츠가 눈앞에 흘러간다. 이때 스크롤을 멈추고 살피는 콘텐츠는 몇 개에 불과하다.
한 번쯤 스크롤을 멈추게 만드는 콘텐츠는 전문가의 작품이리라 여겼는데, 이 책을 통해 캔바라는 플랫폼을 알게 되면서 꼭 전문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요즘은 광고뿐 아니라 개인적으로 또는 업무상의 의사소통에도 SNS나 디지털 콘텐츠를 많이 활용한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디자인 플랫폼을 사용해 보면 자신의 필요에 맞는 디자인을 직접 만들어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