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식물과 균류의 생태, 지구와 우주의 생태계를 한 권에 담다!
우리 인간보다 어마어마하게 큰 지구. 그런 지구를 품은 우주는 그 크기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거대해요. 대폭발의 영향으로 아직도 우리 우주는 매우 빠른 속도로 팽창하며 늘어나고 있죠. 이 거대하고 복잡한 지구와 우주 생태계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을까요?
이 책은 지구와 우주 생태계를 동물, 식물과 균류, 지구, 우주 이렇게 네 가지 주제로 나누고, 빙글빙글 돌고 도는 생애 주기 48가지 이야기를 통해 그 구조와 기능, 상호 작용 등을 재미나게 설명합니다. 지구의 탄생에서부터 역사, 계절과 날씨, 산의 형성, 물의 순환, 동식물과 균류의 생태와 적응, 인류의 등장과 별의 죽음, 블랙홀의 탄생까지. 지구 과학과 생태학, 생물학, 천문학 등 과학 전 영역을 넘나들며 핵심 정보와 지식을 페이지마다 생생히 풍부하게 담았습니다.
이런 탄탄한 과학적 설명을 통해 어린이들은 ‘지구와 우주’라는 거대한 시스템 속에 유기적으로 연결된 인간과 자연, 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그 과정을 통해 더 넓은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스스로 환경과 생명을 지켜나갈 겁니다.
* 대자연 모두의 탄생과 성장, 한살이를 한눈에 보다!
하루살이 어른벌레의 삶은 눈 깜짝할 순간에 지나가요. 어른벌레가 되면 하루나 이틀 정도밖에 살지 못하므로 짝을 찾아 번식하는 데 소중한 시간을 쓰죠. 하루살이는 수명이 이렇게 짧은데, 어떻게 공룡 이전부터 하늘을 날아다녔을까요?
이 책은 바다, 숲, 열대 우림, 극지방, 대초원과 같이 생물이 살아가는 특별한 환경의 서식지와 더불어 그 환경에 맞춰 살아가는 생물을 촘촘히 소개합니다. 생물의 탄생부터 성장까지의 한살이, 환경에 따라 발달한 생물의 특성, 먹고 먹히는 먹이 사슬을 한 장에 차례대로 담아 그 과정을 차근차근 따라갈 수 있지요. 또 선명하고 세밀하게 그려진 장면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생물이 사는 환경의 면면을 함께 알 수 있습니다.
숲과 바다, 사막과 북극의 극한 환경에서 수많은 생물이 태어나고 자라는 과정은 그 자체로 놀랍고 신비롭습니다. 대자연에서 절대로 놓쳐서는 안 될 삶의 순환 이야기! 언제나 인간의 상상력을 뛰어넘는 즐거움과 신기함이 가득한 대자연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삶의 지혜를 일깨우는, 특별하고 별난 생물 이야기!
아귀만큼 이상하고 놀라우면서 독특한 한살이를 가진 생물은 아마 자연계에 없을 거예요. 깊은 바닷속에 사는 아귀는 생김새만 이상한 게 아니라, 아주 독특한 생활사를 가지고 있죠. 심해 아귀 수컷은 일단 암컷을 찾으면 날카로운 이빨로 암컷의 배를 꽉 물고 절대 놓지 않아요. 수컷의 입은 암컷 몸속에 녹아 들어가 한 몸이 돼요! 수컷은 단단히 착 달라붙은 채 기생충처럼 아내한테 평생 기대어 살아가죠.
죽을 때까지 자신이 낳은 알에 산소가 풍부한 물을 흘려보내며 정성껏 돌보는 문어, 꽁꽁 얼리거나 펄펄 끓이거나 완전히 말려도 살아남을 수 있는 완보동물, 먹이가 부족하거나 주변 환경이 나빠지면 죽지 않고 시간을 되돌려 어린 해파리로 돌아가는 홍해파리 등 《하루살이에서 블랙홀까지, 대자연의 순환》에는 직접 관찰하기 어려운 동식물이나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다양한 생물의 한살이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집니다.
저마다의 방식으로 성장하며 치열하게 살아가는 생물들을 보며 어린이들은 함께 성장하고, 다양한 생명이 함께 살아가는 생태계, 자연을 어떻게 지켜나가야 할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 이 책의 구성과 특징
1. 동물, 식물과 균류, 지구, 우주 - 초등 과학의 핵심 영역을 한눈에!
2. 지구와 우주, 대자연의 가장 놀랍고도 아름다운 삶의 순환 이야기!
3. 친근한 설명, 풍부한 삽화, 깔끔한 도식으로 지구와 우주 생태계를 쉽고 재미있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