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는 별들과 눈에 보이지 않는 별들이 네 개의 영역으로 나눠 있는데 이들이 바로 자네가 삶에서 맺고 있는 모든 관계, 하고 있는 모든 일들, 갖고 있는 다양한 습관들, 마지막 영역인 생명을 구성하는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으로 분류할 수 있지. 네 가지 영역 모두 함께 ‘나’라는 존재를 구성하고 있으며 삶의 과정에서 무엇을 보는가에 따라 자네만이 갖고 있는 아름다운 황금 나선의 궤적을 그리면서 드러난다고 볼 수 있지.”
-본문 중에서
코끼리 M은 가장 먼저 만난 달팽이 S를 통해 ‘나’라는 존재가 시간적인 차원과 공간적인 차원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라는 것을 깨닫습니다. 오전, 오후, 저녁, 밤이라는 시간적 차원과 관계, 일, 습관, 생명의 공간적 차원에 각각 대응하는 것이 바로 여우 F, 호랑이 T, 흰토끼 R, 파랑 나비 B이지요. 오전에 만난 여우 F에게서는 자신을 둘러싼 ‘관계’들을 마음으로 보는 방법에 대해 배우고, 오후에 만난 호랑이 T는 아는 것을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여 의미 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살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토끼굴(조직, 단체, 사회 등)과 그 각각의 토끼굴에서 목표를 이루고 성취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습관’의 힘은 저녁에 만난 흰토끼 R이 가르쳐 주지요. 마지막으로 밤에 만난 파랑 나비 B는 생명을 근본적으로 전환시켜 성장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려 줘, 하나의 토끼굴에 사로잡히지 않고 토끼굴에서 나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코끼리 M이 겪은 하루 동안의 여행과 만남을 보여 주는 이 이야기는, 인간이 살면서 마주하게 되는 인생의 고민과 그 해결책을 담고 있습니다. 다섯 명의 동물이 알려 주는 삶의 비결은 어려운 용어로 되어 있지 않아, 누구나 이야기 속 대화를 보며 쉽게 그 비결을 이해할 수 있지요. 이것이 바로, 이 책이 우화 형식으로 되어 있는 이유랍니다.
매일매일 ‘황금 나침판’을 작성하며
자신만의 ‘황금 나선’을 그리기
당신의 생각과 운명을 바꾸는 작은 습관의 힘
황금 나선은 각자가 만들어 가는 자신만의 인생 경로를 뜻합니다. 관계, 일, 습관, 생명의 모습을 어떻게 만들어 가느냐에 따라 ‘나’라는 정체성이 결정되며, 이것이 저마다 고유한 황금 나선으로 빚어집니다. 달팽이 S의 패각에 새겨져 있는 무늬처럼 모두가 자신만의 황금 나선을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자네가 발견한 황금 나선 모양의 무늬 말일세. 그 무늬가 바로 ‘나’라는 정체성 지도이자 황금 나침판이라네. 내가 한평생 ‘나’를 찾아다녔던 나만의 인생길도 함께 그려져 있네. 자네도 자신만의 유니크한 황금 나선의 인생 경로를 만들어 가고 있는데… 자네가 그리게 될 아름다운 황금 나선이 바로 자네가 찾던 ‘나’라는 정체성이네.”
-본문 중에서
황금 나선에 잠재되어 있는 비율은 흔히 우리가 ‘황금 비율’이라고 이야기하는 1.618…입니다. 황금 비율을 지닌 이 나선은 ‘자기 유사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무한 확장이 가능한 형태이기도 합니다. DNA의 이중 나선 구조부터 은하계의 나선 구조에 이르기까지 생명체와 관련된 모든 것에서 이 황금 나선을 발견할 수 있고요. 그렇기에 저자는 황금 나선을 “우주 만물이 존재하는 패턴과 성장 법칙”이라고 소개합니다.
황금 나선의 패턴과 법칙을 숫자로 표현하면 『코끼리 M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각각의 동물들에게 부여된 숫자와 같습니다. 자웅동체이면서 0가 1이 중첩된 달팽이 S는 Φ,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하나인 1을 ‘마음으로 보는 것’은 여우 F, 숫자 2가 나타내는 파동과 입자의 이중성을 ‘행동으로 하나 되기’ 하는 호랑이 T, 공간, 물질, 시간 세 가지로 구성된 ‘토끼굴’과 관련된 흰토끼 R, 마지막으로 무한을 향해 ‘전환하며 성장하기’를 하는 나비까지 ‘달팽이 S와 그의 친구들’은 황금 나선을 구성하는 Φ, 1, 2, 3과 ∞을 대표하지요. 이 숫자 패턴들이 만들어 내는 피보나치수열의 비율이 앞서 말한 황금 비율과 연결됩니다.
요컨대 『코끼리 M의 이야기』는 우화 형식의 이야기를 통해 ‘Φ, 1, 2, 3, ∞’이라는 단순한 패턴과 법칙을 설명하고, 이를 우리 삶에 적용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길을 찾는 책입니다. 이러한 책의 메시지는 책의 만듦새에도 반영되었답니다. 코끼리 M과 달팽이 S의 여정을 암시하는 풍성한 이미지의 커버 표지를 벗기면, 훨씬 더 심플한 속 표지가 등장합니다. 세상의 모든 우화가 사실은 아주 단순하고 아름다운 진리를 표현하고 있는 것처럼 말이지요.
또한 책에서 전달하는 메시지를 독자들이 생활에 직접 대입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당신만의 황금 나침판 노트’가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관계, 일, 습관, 생명과 관련하여 나날이 기록하는 것은, 어제를 충실하게 돌아보게 하고, 오늘을 더 충만하게 만들어 주며, 더 멋진 내일을 약속할 것입니다. 코끼리 M이 그러했듯이, 여러분 또한 인생이라는 망망대해 속에서 황금 나침판을 길잡이 삼아 당신만의 황금 나선을 찾아갈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