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자기 주도 학습의 중심에는 교과서가 있다!
교과서는 최고의 학습 설계도
매년 수능이 끝난 후 고득점자들의 인터뷰를 보면 교과서를 꼼꼼히 분석하며 공부했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교과서는 학생의 수준에 맞추어 쉬운 내용부터 시작해 점점 어려운 내용으로 나아가며 공부할 수 있도록 체계화되어 있다. 게다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자세히 안내되어 있어 아이는 자신의 수준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대책을 세울 수 있다. 한마디로 체계적인 자기 주도 학습법을 세워나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최고의 학습 설계도인 것이다.
무엇보다 교과서는 매 학년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학습목표를 명확히 제시해서 각 단원에서 무엇에 집중하며 공부해야 하는지를 확실하게 보여준다. 각 단원의 제목, 학습목표, 학습 활동이 모두 그 단원에서 배워야 할 내용과 목표를 포함하고 있다. 또한 국어, 영어, 수학뿐만 아니라 과학과 사회에 이르는 학년별 교육과정에 맞춘 교과 연계 도서도 쉽게 볼 수 있어 보다 폭넓은 교과 공부를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렇듯 교과서가 품고 있는 각 단원의 학습목표를 향해가는 여정은 아이들이 탄탄한 공부 습관을 키워나가는 데 훌륭한 가이드가 되어준다.
교과서 내용을 충실하게 이해할 수 있게 돕자!
스스로 실천 가능한 학습 비법을 전하자!
현직 교사가 알려 주는 사교육 없이 완성하는 교과서 학습 비법
오랜 시간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을 가르쳐온 저자들은 성적이 좋은 학생들은 수업을 열심히 듣고 교과서를 꼼꼼히 보는 아이들이란 걸 발견했다. 교과서를 보지 않고 성적이 좋은 학생은 단연코 없었다. 그래서 꼼꼼한 교과서 공부가 얼마나 중요한지 늘 강조하지만, 막상 우리 교육 현실에서 교과서는 수업 교재일 뿐 문제집에 더 집중하는 학생들을 많이 보아왔다. 학생들은 교과서는 쉽다고 생각하고, 학부모는 교과서는 ‘기본’만을 가르친다고 생각해 사교육으로 눈을 돌린다. 그런데 학원을 다닌다고 항상 좋은 성적을 보장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왜 학원을 다녀도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을까? 시험에만 치중한 학습은 단기간 성적 향상을 보여 줄 수 있으나 근본적인 실력을 쌓기에는 부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공부법이 필요하다.
공부 ‘잘하는’ 아이들을 관찰하고, 효율적이고 전략적인 공부법을 연구하고 정리해온 저자들은 이 책에서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자신만의 학습법을 완성해나가는 ‘자기 주도적인 교과서 공부법’을 제시한다. 가장 먼저 교과서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기본 원리와 과정을 소개하며, 각 교과의 핵심 영역 및 특징을 알려준다. 이를 통해 학부모는 아이가 언제, 무엇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 수 있어 자녀가 학습 계획을 세워나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어 초중등 주요 교과별 학습 전략을 제시하여 초등과 중등, 나아가 수능으로 이어지는 학습 로드맵을 전략적으로 구축하며 최상위권으로 나아가는 비법을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다양한 고민도 함께 나누어 사교육 없이 슬기로운 학교생활을 해나가길 원하는 학부모와 아이들에게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