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와 건강으로 인도하는 마음공부 지침서
영혼을 밝히고 행복을 되찾는 원불교 정신수양법”
사람은 육신이 힘들면 휴식을 취해야 다시 힘을 회복하여 활동을 할 수 있듯이, 영혼도 힘이 들면 정신수양을 통해 휴식을 취함으로써 힘을 회복해야 한다. 만일 정신적 휴식 기술이 없는 상태에서 몸과 마음을 사용하여 돈이나 권력이나 명예나 쾌락을 추구한다면 결국 착각과 망상, 스트레스와 불면증, 우울증과 분노조절장애 등으로 인해 우리의 영혼은 불행과 비극이라는 함정에 빠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영혼을 구원하고, 육체적 건강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어떠한 것이 있을까?
이 책은 물질문명은 발달하는데 정신문명은 쇠약하여 이로 인해 파란고해에 빠져 있는 인류를 광대 무량한 낙원으로 인도하기 위해 원불교를 창시한 소태산 대종사님의 제자이자 유튜브 방송 〈경태의 마음공부〉를 운영하며 마음공부 강사로 활동 중인 저자가 쓴 것으로, 지혜와 건강과 행복으로 인도하는 마음공부 지침서이다. 처참하게 망가지는 우리들 자신의 영혼을 구원하고, 육체적 건강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을 원불교의 정신수양법을 바탕으로 제시한다. 성품, 회광반조, 좌선법, 일원상진리, 일원상 서원문, 일상수행의 요법, 일기 쓰기 등 소태산 대종사의 가르침 가운데 중요한 내용들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저자의 전문 분야인 ‘비교 종교’이다. 기독교와 불교의 교리 중 비교 설명이 쉽지 않은 창조설과 윤회설, 무명과 원죄, 본성과 하나님 등의 관계를 원융회통(圓融會通)의 입장에서 잘 설명하고 있다. 위기에 처한 인류에게 우리의 영혼과 육체의 근본과 작용의 원리를 밝혀 영혼이 관계하고 있는 본성과 정신과 마음과 생각을 깨달아 알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이 책이 당신을 지혜와 건강과 행복이 충만한 인생으로 인도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