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번째 인사
4th edition
안녕하세요 다독이 여러분!
수험생활에서 어쩌면 가장 중요한, 기본서로 다독이는 인사노무관리를 선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한 마음과 보고싶은 마음을 담아서 ‘다독이’ 여러분이라고 불러 보았습니다.
이번 네 번째 다독이를 작업하면서는
책 곳곳에 왜 이렇게 모자라고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이던지요.
저는 여러분들에게 답안에 정확한 표현을 써주기를, 타당한 근거를 들어서 논리를 전개하기를 요구하면서,
여러분이 늘 읽고 외우는 수험서의 표현과 근거를 체계적으로 고치지는 못했다는 부끄러움이 밀려왔습니다.
더 좋은 답안을 쓰려면, 더 좋은 수험서가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데 말이에요.
달라진 점
(1) 이상적인 답안지의 특징을 수험서에 반영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4판에는 제가 늘 강조하는 ‘공격적인 답안지’의 특징을 녹여냈습니다. 공격적인 답안지란 문제의 출제의도를 흔들림 없이 정확하게 관통하는 답안이고, 논점의 본질에 비추어 보아 반드시 써야 하는 키워드와 단락을 공격적으로 전개하는 답안입니다.
따라서 책의 구석구석을 잘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각주와 살붙이기, 사례연구 등을 잘 읽어봐주세요.
또 기존의 서술 중에서 지나치게 모호하고 추상적인 표현들, 강력한 근거라기보다는 약한 근거들은 과감하게 수정하거나 삭제했습니다.
(2) 1년 동안 진행될 강의의 흐름을 녹여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수험서는, 강의를 듣지 않고 수험서만 읽어도 충분히 과목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수험서입니다.
그래서 이번 4판은 제가 강의하는 흐름을 녹여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강의와 수험서가 동기화되어 있다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제가 어떤 논점을 설명하다가 관련한 다른 논점을 설명할 때가 있는데, 이런 흐름을 곳곳에 의도적으로 배치해두었습니다.
그리고 논점과 논점간의 연결고리를 꼼꼼히 적어두었습니다.
(3) 교수저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논점들을 풍부하게 담았습니다.
지금까지는 여러 교수저에서 공통적으로 다루고 있는 논점들을 우선적으로 중요한 개념으로 취급하고, 특정 교수저에서만 중요하게 다뤄지는 논점들은 무게있게 다루지 않았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 4판에서는 특정 교수저에서만 다뤄지는 논점이라도 중요도 있게 다뤄지고 있다면 많은 지면을 할애해서, 만약의 출제가능성에도 탄탄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러분의 손때 묻은 책들을 보면서 더 좋은 책을 쓰겠다고 다짐합니다.
그리고
늘 그렇듯이 이번 책도
여러분들 손에서 멋지게 완성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9월
오은지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