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하얀 토끼를 쫓아갔다가 신기한 모험을 하게 된 여자아이, 앨리스!
앨리스는 상상력 넘치는 신기한 나라를 두 번이나 여행해요. 먼저 하얀 토끼를 쫓아 토끼굴로 들어갔다가 이상한 나라에 들어가게 돼요. 몸이 집채만큼 커졌다 애벌레만큼 작아지는 경험도 하고, 자기가 흘린 눈물 웅덩이에서 나와 동물들과 코커스 경주도 하지요. 삼월 토끼, 모자장수, 겨울잠쥐와 이상한 다과회에도 참석해요. 몸이 트럼프 카드인 사람들을 만나 크로케 경기도 하고요. 크로케 채는 살아있는 플라밍고이고 공은 고슴도치랍니다. 앨리스는 그곳에서 늘 웃는 얼굴의 체셔 고양이도 만나요. 체셔 고양이는 사라진 뒤에도 미소를 공중에 남긴답니다.
말썽쟁이 검은 새끼 고양이를 혼내다 문득 거울 속으로 들어간 앨리스는 모든 것이 거꾸로인 거울 나라를 경험해요. 눈코입이 달린 알, 험프티 덤프티와 이야기를 나누고, 쌍둥이 형제 트위들덤과 트위들디 두 형제를 만나기도 해요. 붉은 여왕과 함께 거대한 체스판 위에서 체스 말로 변한 앨리스는 게임에서 이겨서 드디어 여왕이 된답니다.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며 앨리스가 겪는 모험은 아이들에게 상상의 나래를 펼 수 있게 해 주고, 이야기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지요. 서양식 유머와 영어를 이용한 말장난들을 우리나라의 어린이들이 충분히 즐기기는 어려운 면도 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이스 캐럴이 만들어 낸 환상의 세계는 여전히 매력적이랍니다.
▶독서·논술 능력을 키워 주는 독서지도안(9차시)으로 교과 과정과 연계 활동을 할 수 있어요!
독서지도안 무료로 다운받을 곳: http://blog.naver.com/aramy777
■ 연초록 세계 명작 시리즈의 특징
연초록 세계 명작 시리즈는 어린이 독자들이 세월이 흘러도 그 가치가 바래지 않는 고전 작품들을 만나게 해 줍니다. 전 세계적으로 오래도록 사랑받는 고전 작품들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썼습니다. 원작이 품고 있는 매력과 흥분을 고스란히 담은 이야기 속에 푹 빠져 보세요.
▶주인공과 주변 인물들 소개를 실었어요. 책 속에서 만날 인물들을 살짝 엿보며 흥미를 돋우고, 앞으로 읽을 이야기가 어떨지 짐작해 봐요.
▶깊은 생각과 깨달음이 담긴 고전 이야기를 초등학교 1~4학년이 이해하기 쉽도록 내용을 풀어 썼어요. 쉬운 어휘와 문장을 이용하여 내용에 푹 빠질 수 있도록 썼지요. 고전 작품 하나하나의 시대 배경과 인물의 특성에 맞춰 썼기 때문에 이야깃거리도 풍부하지요. 누군가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듯 친근한 문장으로 쓰여진 새로운 고전을 만나 보세요.
▶각 작품마다 뛰어난 일러스트레이터가 아름다운 삽화를 그렸어요. 현대 어린이들의 세련된 감각에 맞는 상상력 풍부한 그림으로 이야기에 몰입하고 빠져들어 보세요.
▶각 작품의 마지막에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생각을 나누어 보아요’ 활동이 있어요. 아이들이 이야기 속의 인물, 장소, 사건을 여러 각도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질문들을 실었지요. 각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면서 막 읽은 고전 이야기와 자기 자신에 관해 깊이 있는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어요.
▶교육학 박사 아서 포버의 추천
고전 문학은 어린이들이 가정과 사회 속에서 자라면서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줘요. 이 시리즈는 아이들이 고전을 읽고 활발하게 자기 생각을 토론할 수 있는 질문들도 풍부하게 실었어요. 부모님,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질문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야기를 나눠 보세요. 우리가 사는 이 시대의 생각들, 지나간 시대에 중요하게 생각했던 가치나 기준들을 비교해 생각해 볼 수 있어요. 그 외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고전 문학들을 감상할 수 있답니다.
고전 문학 읽기의 즐거움을 어린이들과 함께 나누고, 진짜 같은 상상의 세계로 안내하는 ‘연초록 세계 명작 시리즈’를 전 세계 어린이들과 함께 즐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