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고요? 왜죠?
넘쳐 나는 플라스틱, 끝없는 탄소 배출, 숲과 맞바꾼 육식, 산더미처럼 쌓이는 옷, 금방 쓰고 버리는 전자 기기, 일상과 함께하는 화학 물질 등 지구를 병들게 하는 이 모든 것들의 사용을 줄여야 해요. 지금 우리는 무엇이든 넘칠 만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고 있거든요. 이 무분별한 풍요로움이 기후 위기를 만들었어요. 지구가 더 큰 위험에 처하는 걸 막기 위해서는 지금 당장 지구 다이어트가 필요해요. 잠시도 망설인 시간이 없답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레인보우 아일랜드, 파키아 공화국, 아라존, 패셔니 나라, 스마티아 시티, 캐미나 왕국 등은 실제 존재하는 곳이 아닙니다. 지구의 심각한 환경 문제를 여러분에게 알려 주기 위해 가상의 공간을 빌려 이야기하고 있지요. 하지만 이름만 다를 뿐 지구 어딘가에 실제로 존재하는 어느 곳에서 지금도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에요. 이야기마다 좀 더 깊이 생각해 보게 하는 정보와 지식도 따로 실었어요. 이 책이 우리가 일상에서 지구를 지키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익히고, 환경에 관한 올바른 가치관을 만드는 데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나아가 이 책을 다 읽을 즈음이면 지구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구 다이어트가 왜 필요한지 깨닫는 데 그치지 않고, 스스로 고민하고 실천하는 지구 구성원으로 성장하게 될 거라 믿습니다. 하지만 혼자만의 힘으로는 어려울 것 같다고 생각되면 지구 환경청 슈슈와 카이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초광속 우주선을 타고 날아와 여러분을 도와줄 거예요.
지구를 구하기 위해 우주 환경청 요원 슈슈와 카이가 출동합니다!
슈슈와 카이는 줄무늬 행성에 사는 외계인이에요. 우주 행성들이 깨끗한 환경을 되찾도록 도와주는 우주 환경청에서 일하고 있지요. 우주 환경청 요원들은 환경 문제로 고통받는 행성에 찾아가 ‘환경 처방전’을 주는 일을 한답니다. 슈슈와 카이는 지구를 담당하고 있어요. 특히 기후 위기로 인해 끔찍한 위험에 빠진 지구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언제든 지구인들이 SOS를 보내면 슈슈와 카이는 바로 출동합니다. 그럼 누가, 왜 SOS를 보내는 걸까요? 현장으로 출동하는 슈슈와 카이를 따라가면 이 모든 궁금증이 해결될 거예요. 지구 곳곳에 닥친 여러 가지 환경 문제를 차례차례 만날 수 있습니다. 이미 잘 알고 있는 환경 문제뿐만 아니라 미처 생각지 못하고 놓치고 있던 문제까지 알게 될 거예요.
슈슈와 카이는 어떻게 이 일을 하게 되었을까요? 지금 지구가 겪고 있는 이 모든 문제들은 사실 오래전 슈슈와 카이가 살던 줄무늬 행성에서 모두 일어났던 일이에요. 그때 줄무늬 행성은 우주 환경청의 도움으로 지구 다이어트를 시작했고, 꾸준히 지구 다이어트를 실천한 덕분에 줄무늬 행성의 원래 모습을 되찾게 되었답니다. 이젠 지구 차례가 되었어요. 슈슈와 카이와 함께 지구가 보내고 있는 신호에 귀 기울여 보세요. 지금이 지구의 원래 모습으로 돌아갈 마지막 기회일지도 몰라요. 슈슈와 카이의 지구 다이어트를 위한 진단과 처방, 그리고 우리의 마음과 행동이 모인 실천이 있다면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꿈꿀 수 있을 거예요. 자! 이제 우리 모두 지구 다이어트에 동참헤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