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에 사용하는 독성 화학물질에 대한 데이터와 사실들
≪농약아틀라스-한국어판 2023≫ 한국어판 출간!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이 출판된 지 60년,
역사상 오늘날처럼 농약을 많이 사용한 적은 없다.
농약과 산업농업이 만든 식량 위기, 생태적 아마겟돈
고위험 화학물질, 잔류농약, 글리포세이트, 유전자조작농산물,
농약무역, 사라지는 익충, 지구의 흙과 물에 쌓여가는 농약…
우리가 침묵해 온 농약을 둘러싼 모든 것
역사, 지리, 사회, 경제, 과학, 문화를 아우르는
글과 정보그림을 담은 독성 화학물질인 농약에 대한 핵심판
한국 농약정책의 과거와 현재,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 변천을 담은 특별 지면
[개요] 우리가 침묵해 온 독성 화학물질인 농약을 둘러싼 모든 것
≪농약아틀라스-한국어판 2023≫은 농업에 사용하는 농약에 대한 데이터와 사실을 담은 책이다. 하인리히 뵐 재단(Heinrich-Böll-Stiftung)의 지구환경보고서 ≪PESTICIDE ATLAS2022≫ 국제판을 우리말로 옮기고 한국어판에는 특별하게 한국의 농약 정책, 친환경 농업과 농약 관련 한국의 현실을 국내 전문가의 글과 작은것이 아름답다의 정보그래픽을 더했다.
〈아틀라스 ATLAS〉 시리즈는 지구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주제를 역사, 지리, 정치, 경제, 사회, 과학, 문화 분야를 아우르며 통합적이고 생태적인 지식과 정보를 담고 있다. 폭넓고도 깊이 있는 세계의 데이터와 사실들이 글과 통계, 정보 그래픽으로 압축해 보여 주는 특별한 보고서다.
≪농약아틀라스(PESTICIDE ATLAS 2022≫는 하인리히 뵐 재단(Heinrich-Böll-Stiftung, 독일 베를린), 지구의 벗 유럽(Friends of the Earth Europe, 벨기에 브뤼셀), 분트, 독일환경자연보호연맹(Bund für Umwelt und Naturschutz Deutschland, 독일 베를린), 유럽국제농약행동네트워크(PAN Europe, 벨기에 브뤼셀)가 협력해 2022년 독일어판으로 초판이 출간됐다. 이어서 영어판으로 국제판이 발행됐다.
≪농약아틀라스-한국어판 2023≫은 독일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고민하고 활동하는 모임 ‘움벨트(Umwelt)’가 우리말로 옮겼다. 감수는 단국대학교 환경자원경제학과 김 호 교수가 맡았다. 한국어판 특별 지면은 원광대학교 법학대학원 교수이자 한국농어촌사회연구소 이사인 김은진 교수와 한국친환경농업협회, 친환경농산물자조금관리위원회 최동근 사무국장이 글을 썼고, 생태환경문화잡지 〈작은것이 아름답다〉 편집부가 정보그래픽을 기획,제작했다.
(사)작은것이 아름답다는 생태환경문화잡지 〈작은것이 아름답다〉 창간 25주년 프로젝트로 2019년부터 하인리히 뵐 재단의 지구환경보고서 〈아틀라스〉를 ‘지구를 살리는 지도’ 시리즈로 한국어판 전권 출간을 진행하고 있다. 2020년 1권 ≪석탄아틀라스≫를 아시아 처음으로 펴냈으며, 2022년 온라인 개정판을 제작해 피디에프(PDF) 파일로 무료 공개했다. 2021년부터는 하인리히 뵐 재단 글로벌 다이얼로그 홍콩(Heinrich-Böll-Stiftung Asia Global Dialog HK)과 협력해 한국어판을 발간하고 있다. 2권 ≪플라스틱아틀라스 세계판≫과 3권 ≪플라스틱아틀라스 아시아≫ 2종을 동시 출간했다. 2023년 초 유럽의 재생에너지를 담은 4권 ≪에너지아틀라스≫를 펴냈다.
이번에 새롭게 농업을 주제로 한 지구를 살리는 지도 5권 ≪농약아틀라스≫, 6권 ≪농업아틀라스≫, 7권 ≪농식품아틀라스≫를 동시 출간한다. 농업만큼 인간과 자연환경에 밀접하게 연관된 경제활동은 없다. 현재 산업 농업은 환경 파괴와 기후 위기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계 불공정의 원인이 되고 있다. 농약이 인간의 건강, 생물다양성, 수자원과 토양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60년 전 생물학자 레이첼 카슨(Rachel Carson)이 ≪침묵의 봄≫을 통해 농약 사용의 해로운 영향을 알리면서 고독성 화학물질인 디디티가 금지됐다. 그로부터 반백 년이 지났지만 지금 세계는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양의 농약을 사용하고 있다. 그 결과, 기대와는 달리 지구촌은 식량 위기, 농업 위기, 생태 위기를 겪고 있다.
≪농약아틀라스-한국어판 2023≫은 23개 주제로 세계 농약 사용 실태와 세계 농약시장, 산업농업, 농약 승인절차, 잔류농약, 고위험 농약, 글리포세이트, 농약의 이동, 토양과 물, 건강, 생물다양성과 익충에 미치는 영향, 유전공학, 디지털화, 대안들을 폭넓게 다룬다.
한국어판 특별지면은 농약과 화학비료 사용이 급격히 늘기 시작한 1960년대부터 단위면적당 농약 사용량이 세계 상위를 기록하는 현재까지, 한국 농약 정책의 흐름과 문제점을 짚었다. 한국의 친환경농업의 현실과 농약 검출 기준으로 이뤄지는 친환경 인증 관련 문제점과 해결책도 살폈다.
≪농약아틀라스 한국어판 2023≫은 지속가능한 식량 체제로 전환을 위해 우리 사회가 농약 정책과 사용에 대한 변화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