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최고 히트작
《스즈메의 문단속》에 담긴 모든 것
5주 연속 한국 박스오피스 1위, 역대 일본영화 최고 흥행작, 비영어권 외화 최초로 500만 관객 돌파… 2023년 3월 8일 개봉하여 상반기 내내 최고의 흥행작 자리를 지키며 사회 이슈가 된 《스즈메의 문단속》. 그 열기가 지나간 뒤 남은 여운을 달래줄 공식 비주얼 가이드북가 출간됐다.
《너의 이름은。》의 세계적인 히트, 뒤이은 《날씨의 아이》의 확고한 성공으로 자신만의 영역을 구축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 이번에는 실제 있었던 재해를 정면에서 마주하여 같은 아픔을 공유한 사람들에게 공감과 희망을 주는 작품 《스즈메의 문단속》을 내놓았다. 작품 전반에 녹아든 치유의 정서는 한국 관객들의 마음 속으로 깊이 다가가, 전 세계적으로 크게 히트한 《너의 이름은。》보다도 한국 관객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았다.
《스즈메의 문단속》은 수없는 N차 관람을 이끌었지만, 이제 극장에서 막을 내렸다. 그 아쉬움을 달래줄 대안이 바로 이 공식 비주얼 가이드이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과 스태프, 배우들이
작품에 감정을 담아가는 과정을 살피다
이 공식 ‘비주얼’ 가이드에는 ‘빛의 마술사’ 신카이 마코토 감독 특유의 미려한 영상의 정수가 단면 단면 풍부하게 담겨 있다. 작품의 스토리라인과 감성을 제외하고라도 아름다운 비주얼만으로도 소장할 가치가 충분하다. 수많은 매체에서 이 작품을 다루었지만 이 가이드북만큼 아름다운 스틸컷이 많이 담긴 책은 없다.
작품의 스틸 컷뿐 아니라, 매력적인 캐릭터 설정, 현실과 구분할 수 없을 만큼 아름다운 배경미술, 철저한 기획을 통해 만들어진 콘티, 특수효과 등 작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생략 없이 담겨 있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처음 작품을 기획하며 써내려간 기획서부터 한 씬 한 씬이 완성되는 과정이 한 스텝 한 스텝 실려 있다. 이를 통해 작품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비주얼리스트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비주얼만으로만 표현하지 못한 마음까지
한 편의 애니메이션을 완성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사람의 손을 거치게 될까?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혼자서 작품의 대부분을 만들어낸 것으로 이름을 알렸지만, 이제 그의 작품은 신카이 마코토 한 사람의 손을 떠나 더 많은 사람들, 최고의 스태프, 최고의 배우들이 목소리를 담아내어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신카이 감독의 작품 다수에 협력하여 공통의 경험을 쌓으면서도 고집스럽게 자신의 음악색을 담아내는 RADWIMPS를 비롯해, 신카이 마코토의 세계관에 등장하는 인물로서 자신의 역할에 충실해온 배우들, 높은 완성도를 고집하는 감독에게 부응하기 위해 상상 이상의 노력을 기울인 제작 스태프들의 열정이 작품을 성공의 길로 이끌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런 마음이 어떤 하나의 형태를 이루었는지, 이 《스즈메의 문단속 공식 비주얼 가이드》는 러닝타임의 제약 없이 작품을 차분히 들여다 보고, 소장할 수 있는 또다른 감상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