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과 변화, 당신에게는 위기인가 기회인가
매 순간 판도가 뒤집히는
디지털 산업의 진짜 미래를 주목하라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를 흔들어 놓을 키워드가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챗 GPT가 촉발한 ‘생성형 AI’ 르네상스, 인간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줄 상온 초전도체, 사물 배터리 시대의 도래 등 전 세계가 이러한 주제에 귀추를 주목하는 건 단순히 혁신적인 기술 발전의 놀라움 때문이 아니다.
2024년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지금, 전 세계는 끝이 보이지 않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미국-중국 간의 긴장이 강화되는 상황에서 세계적인 불황을 맞이했고 그 어두운 불황의 시대에서 빠져나오기 위해 안간힘을 써왔다. 대부분의 산업 시장이 하락세를 보이는 와중에 기업들이 굳건히 투자를 유지하는 분야가 있었다. 바로 IT 산업이다.
세계를 뒤덮은 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에서도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 투자 의지가 높다. 새로 개발된 기술들이 기존 산업 시장에 실제로 도입되고 접목하며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 있어 디지털 전환 기업으로의 변신과 혁신을 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나 전년도 《디지털 트렌드 2023》에서도 언급되었던 키워드인 인공지능/빅데이터, 클라우드, 메타버스,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들의 영향력과 파급효과가 크게 발휘되며 주력산업을 비롯한 전(全)산업에 디지털 전환의 접목과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내년의 경기 전망을 긍정적으로 볼 수만은 없는 지금,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고 싶다면 계속해서 새로운 기술과 가치가 창출되는 디지털 산업을 통해 도약과 성공의 가능성을 살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