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를 움직이는 살아있는 수학을 배우자!
“수학은 재미없어!”, “수학이 무슨 소용이야?” 한 번쯤은 이런 말을 들어보신 분들이 적지 않을 겁니다. 아이들이 수학 연산 훈련에 질려 버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기계적인 반복 연습이 지루하다!’와 ‘수학이 우리 삶 속에서 어떤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다!’의 두 가지가 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저자는 어렸을 때부터 연산을 매우 좋아해서 교과서 내용 이외에, 세상 밖에서 펼쳐지는 재미있고 깊이 있는 수학 연산의 세계를 알았습니다. 그래서 ‘연산을 싫어하거나 서툰 아이들도 자신이 아는 수학 연산의 세계로 데려갈 수 있다면 분명 연산을 좋아하게 될 텐데’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고민 끝에 생각해 낸 것이 이 책 「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 연산 편」입니다.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옷이나 멋진 건축물, 자주 가는 편의점 등 다양한 곳에서 수학 연산이 활용되고 있다고 실감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디자이너나 건축가, 편의점 점장이 되어 수학 연산을 업무 속에서 사용해 본다면 말이죠. 예를 들어,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라고 하는 수학 연산은 비즈니스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매출’, ‘이익’, ‘상품 구매’, ‘재고’ 등 비즈니스가 이루어지는 곳에서는 반드시 수학 연산이 등장하니까요
「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 연산 편」에서는 학생들이 실제 편의점 점장이 되어 편의점 운영에 도전하여, 편의점의 매출, 이익 관리, 상품 구매, 재고 관리를 하게 됩니다. 편의점에 이익을 내기 위해 서로 경쟁하는 게임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아이들도 즐겁게 할 수 있고, 게임을 하는 동안 실제 도움이 되는 연산을 많이 해 봄으로써 어느새 수학 연산이 싫지 않아지게 될 수도 있죠.
“세상에서 실제로 쓰이는 수학 연산의 세계를 더 많은 아이에게 전달하고 싶다!” 이렇게 생각해서 만든 책이 이 「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 연산 편」입니다. 일반적인 수학 연산 학습과는 달리, 읽으면서 자신이 일하는 사람으로 몰입되는 이야기 전개, 집에서 할 수 있는 미션들이 들어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길 수도 있는 책 구성이기에 꼭 신나게 이야기하면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 그럼 쓸모 있는 수학의 세계로 들어가 보실까요!
● 특징
1. 만화 읽기
책 속의 등장인물이 된 것처럼 등장인물이 하는 일들을 함께 체험해 봐요. 만화 안에 ‘어떤 작업을 하는지’와 ‘그 작업을 왜 하는지’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으니 잘 체크해 주세요.
2. 미션 도전
일자별로 그날의 업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미션을 드립니다. 책 속 등장인물이 나누는 대화와 연습 문제 푸는 방법 등을 참고하여 미션을 수행해 보세요.
3. 칼럼 읽기
그날의 업무에 대한 보충 정보나 도움이 되는 지식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퀴즈도 있으니까 답을 예상하면서 재밌게 읽어보세요. 하는 업무 내용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4. 탐구하기
그날 배운 내용을 자신의 주변으로 확대해 탐구해 봐요. 거리로 나가 찾아보기, 인터넷 조사하기 등의 도전을 준비해 두었으니 꼭 해보세요. 정답은 하나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