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파브르 장영철 선생님이 알려 주는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의 모든 것!
생생한 사진과 알찬 정보를 담은 곤충 도감
저자는1993년 딱정벌레 연구 동아리를 만들어 활동하던 대학 시절부터 곤충 포털 사이트 ‘충우(http://www.stagbeetles.com)’와 충우곤충박물관을 운영하는 현재까지, 30여 년 동안 곤충 연구를 해 왔다. 이 책은 저자가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며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에 대해 어린이들이 궁금해할 만한 온갖 정보를 글과 그림 그리고 멋진 사진으로 담았다. 1~3장에는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에 대한 과학적인 상식과 키우는 법, 채집하고 표본 하는 법을 소개했다. 어린이들 눈높이에 맞도록 쉽고 친절하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장치들을 곳곳에 마련했다. 예를 들면, 한눈에 보는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 계통도와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의 한살이를 보여주는 그림으로 시각적인 정보를 더해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준다. 4~7장에는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에 대한 정보를 종별로 꼼꼼하게 소개했다. 생김새와 특징, 사는 곳, 살아가는 환경, 키우는 법을 조목조목 이해하기 쉽게 알려 준다. 또한 각 개체의 표본 사진을 되도록 실제 크기로 보여 주었으며, 여의치 않을 때는 축소 또는 확대하고 실제 크기를 표기해 이들의 크기를 사실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했다. “어른벌레 다리가 떨어지면 죽나요?”, “과일을 먹이로 줘도 되나요?” 등 어린이가 궁금해할 만한 깨알 정보들을 담아 호기심을 충족시켜 준다. 또한 본문에서 담은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의 세계 분포 지도를 수록해 이들이 사는 곳을 한눈에 살필 수 있다.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사슴벌레와 장수풍뎅이를
잘 키우는 법과 채집 노하우 전격 공개!
저자는 곤충 전문가로서 체득한 채집 및 사육 방법의 노하우를 모두 풀어 어린이들에게 전해 준다. 단순히 곤충을 죽이지 않고 키우는 법에 그치지 않는다. 미리 곤충의 특성을 파악하도록 유도해, 그 곤충들이 살아갈 수 있는 가장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을 일러주는 것이다. 또한 채집 및 사육 방법에 대한 설명을 작은 부분까지 자세히 담았다. 곤충을 채집하고 키울 때 필요한 준비물부터 채집하기 좋은 시간대, 애벌레, 번데기, 어른벌레 단계별 사육법, 좋아하는 먹이 등을 글과 사진으로 친절하게 알려 준다. 또한 흔히 겪을 수 있는 시행착오에 대해 짚으며, 실수하지 않기 위해 주의할 점까지 꼼꼼하게 짚었다. 이 책은 사슴벌레나 장수풍뎅이를 키우기로 결심한 어린이들에게 완벽한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