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중국·한국·대만·일본·유럽연합의 반도체 70년 발전사!
국내 최초! 유일! 반도체 강국 대만의 시각에서
분석하고 전망한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미래
미국의 중국 제재와 이중 플레이, 플라자 합의, 칩4 동맹…
“한국 반도체, 왜 대만을 추월하지 못하는가?”
글로벌 패권국이 되려면 첨단 제조업에서 우위를 점해야 한다. 그리고 첨단 제조업의 기반이 되는 산업이 ‘칩’이라고도 불리는 반도체 산업이다. 항상 반도체를 두고 세계적 경쟁이 벌어지며 국가 간 패권 싸움이 급변하고 위태롭게 벌어진다. 왜 미국은 ‘칩4 동맹(미국, 한국, 대만, 일본)’으로 중국을 배제하려 들까? 왜 미국과 중국은 전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를 끌어들인 채 무역 전쟁을 치르고 있는 걸까?
이 책에는 그동안 미국이나 중국, 강대국 중심의 시선에서 편향적으로 다루었던 산업 분석·전망이 아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부문 세계 1위를 달성하도록 국가 정책, 기업과 자본, 국민들 모두 함께 힘을 모았던 대만의 저력을 국내 최초로, 그리고 국내 유일하게 대만인의 입장에서 분석하고 현실을 파악하고 미래를 예측한 책으로, 다각적 사고를 제공한다.
대만이 어떻게 글로벌 반도체 산업에서 1위를 달성하고 격변하는 글로벌 무역 전쟁에 휩쓸리지 않고 살아남았는지 그 초격차 전략이 궁금하다면, 80년대가 되어서야 반도체 제조를 시작한 한국이 어떻게 ‘반도체 황금기’를 누리던 일본을 추월했고 어떻게 지금까지 세계 최고의 자리를 지키는지 그 이면의 ‘K-반도체 전략’이 궁금하다면, 격화되는 미·중 반도체 전쟁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그리고 불안정한 글로벌 경제 상황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지 미래를 엿보고 싶다면 대만 반도체 산업 발전을 이끈 인치밍의 심오한 분석과 깊이 있는 통찰을 살펴보자. 미국과 중국이라는 거대한 강대국 사이에서 생존과 발전을 위한 균형점을 찾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