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이후의 시대, ‘확장현실’이 온다!
미래형 비즈니스의 필수 경쟁력이 될 기술을 앞장서서 맞이하라
“반드시 그때가 올 겁니다. 아주 거대한 형태로 말이죠. 그때가 오면 우리는 이 기술 없이 대체 어떻게 살았었는지 궁금해할 것입니다. 마치 오늘날 스마트폰 없는 세상을 상상하기 어려운 것처럼 말입니다.” 애플의 CEO 팀 쿡은 AR 기술의 전망에 대해 이런 말을 남기고 몇 년 지나지 않아 AR과 VR을 아우르는 XR 헤드셋 ‘비전 프로’를 공개하며 확장현실 기술 전쟁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2030년까지 세계 GDP에 1조 5천억 달러를 기여할 것으로 예측되는 XR은 향후 모든 산업 분야에 걸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차세대 주류 기술이다. 물론 미디어에 주로 노출된 VR과 AR 사례들을 떠올리며 XR을 최신 게임 기술 또는 일시적인 유행 정도로만 생각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확장현실 기술의 비즈니스적 활용은 이미 현실화되기 시작했으며 세계 곳곳에서 이 기술로 경쟁 우위를 선점하는 기업과 조직이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어떻게 남들보다 먼저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을까? 저자 제레미 돌턴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직원을 보유한 기업 월마트의 직원 교육 강화부터 백 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자동차 기업 포드의 인체공학적 자동차 제조 과정까지 여러 실제 XR 기술 적용 사례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내놓았다. 또한 원격 협업, 직원 교육 시뮬레이션, 소비자 조사, 디자인 계획 수립 등 전 세계의 기업과 조직이 지금까지의 비즈니스를 넘어 새로운 시대로 도약하는 데 막강한 돌파구가 되어 줄 확장현실의 광대한 활용 가능성을 제안한다. XR 비즈니스의 거대한 물결은 이미 시작되었다. 세계 경제의 흐름을 뒤바꿀 이 물결을 주도하며 올라탈 것인지 무력하게 휩쓸려갈 것인지는 당신에게 달려있다.
오늘 놓친 기회가 내일 당신의 발목을 잡는다
지금 확장현실 기술에 주목해야만 하는 이유
혜성처럼 등장한 넷플릭스가 VOD 생태계를 점령하던 때에 그 성공을 후회막급한 심정으로 지켜보던 기업이 있었다. 한때 전 세계에 9,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했던 오프라인 비디오 대여 전문 기업 ‘블록버스터’다. 블록버스터는 VOD 기술이 아직 갈 길이 멀다며 지속 가능한 수익 모델이라는 확신이 들 때까지 시장 진입을 보류했다. 비슷한 이유로 넷플릭스를 인수할 기회마저 거절했던 블록버스터에게는 이제 단 1개의 매장밖에 남지 않았다. 역사적으로 무수히 많은 기업이 이렇게 기술적 기회를 잡는 데 실패했다. 신기술은 도입 초기까지는 경쟁에 미치는 효과가 미미해서 그 중요도가 바로 두드러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기술의 수준과 활용성이 점차 발전하면서 떠오르는 기술을 먼저 탐구하고 투자했던 이들이 갖는 경쟁 우위는 막강해진다. 확장현실 기술도 이와 다르지 않다. 한쪽에서는 XR을 단순한 오락성 엔터테인먼트로 간주하며 관망하는 동안 다른 한쪽에서는 매출을 증가시키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운영 프로그램을 개선하는 등 이 신기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확장해 가고 있다. XR의 비즈니스적 사용이 효과를 보이기 시작한 분야만 해도 교육, 운영, 마케팅, 디자인, 건축, 언론, 의료, 법의학 등으로 다양하다. 세계 최다 항공기를 보유한 아메리카 항공은 승무원 교육에 VR을 도입해 연간 60만 달러 이상의 신규 고용비 절감 효과를 내었으며, 포드 자동차는 VR을 활용한 작업 방식 개선을 통해 생산 라인 작업자들의 부상률을 70퍼센트까지 감소시켰다. 특히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새로운 기술에 빠르게 눈을 뜨고 기민하게 대응하는 능력은 앞서가는 이와 뒤처지는 이의 차이를 확연히 갈라놓는 중대한 요인이 된다. 《확장현실》은 이 책을 만난 독자들이 XR을 제대로 이해하고 자신의 사업 혹은 투자에서 그 가치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상세하고도 알기 쉽게 쓰였다. XR이 사업에 필요한 이유와 활용 가능 분야, 도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및 해결 방안, XR과 관련된 사회적 현안과 여러 타입의 XR 장비가 가진 장단점까지 초심자도 어려움 없이 읽을 수 있도록 설명한다. 세계 경제와 비즈니스의 미래에 주목하는 독자라면, 확장현실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이해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디지털 전환의 미래, 아는 것이 힘이다
당신이 알아야 할 확장현실 기술의 모든 것
《확장현실》의 저자 제레미 돌턴은 XR 기술이 사회적으로 갖는 가치가 갈수록 공고해질 것이라고 확신하는 한편, XR 기술만이 모든 문제에 대한 해법이라고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직면한 문제가 무엇이냐에 따라 그 솔루션은 마땅히 달라져야 하며, 단지 혁신적인 기술이라는 이유로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까지 XR을 적용하는 것은 그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기술 도입의 적합성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해당 기술에 대한 명료한 이해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할 따름이다. 10년 이상 필드에서 활약해 온 전문가의 시각으로 전하는 현실적인 조언은 XR 기술을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 접목하는 데에서 발생하는 여러 고민들을 한층 수월하게 만들어 준다. 이 책은 확장현실이 포괄하는 기술 스펙트럼의 대표적인 두 영역 ‘VR’과 ‘AR’이 각각 비즈니스의 어떤 영역에서 효율성을 효과적으로 증진하는지를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소개하며, ‘발견 - 설계 - 개발 - 배포 - 보고’로 이어지는 XR 프로젝트의 5가지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미리 대비하고 손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 책을 따라 확장현실 기술을 다각도로 탐색하다 보면 비즈니스의 미래를 바라보는 시야가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되는 놀라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일상의 풍경을 속속들이 뒤바꿀 초현실 디지털 비즈니스의 미래는 이미 시작되었다. XR 기술에의 투자를 고려하는 개인, 기업 또는 전문가 집단은 물론, 시시각각 발전하는 디지털 전환의 미래를 목도하고 있는 현대인이라면 누구에게나 《확장현실》의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