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정철민, 안은정은 CSIS 부모학교 운영 책임자이자 부모들의 인생 멘토다. 부모가, 특히 엄마가 사랑하는 자녀에게 버럭하고 화내는 ‘헐크맘’으로 변하는 과정을 지켜보며 정서가 건강한 부모를 위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정서가 건강한 부모만이 정서가 건강한 아이로 키울 수 있다는 확신으로 “정서가 건강한 엄마 챌린지”를 통해 실제로 헐크맘에서 탈출시켰다. 이 책에는 정서가 건강한 부모가 될 수 있는 이론적 방법을 제시하며, 그 방법을 토대로 실제 정서가 건강한 엄마가 된 사례가 들어 있다. 험한 세상에서 단단하게 서는 힘을 가진 정서가 건강한 아이로 키우고 싶은 부모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부모의 정서가 건강해야 아이의 정서도 건강해 질 수 있다.”
대한민국 유초등생 엄마들은 왜 헐크가되는 걸까요?
“스트레스 상황에서 집에 와서 싸워대는아들들에게 헐크같이버럭했네요”
“사람들 줄 서 기다리는 식당 안에서 잠 안 깬다고 짜증내는 아이에게 버럭!!”
“외출직전 큰놈 우유 쏟고 울고 겨우치우고나가려는데작은놈 현관 앞에서 실수ㅠㅠ결국 아침부터 버럭과잔소리 발사”
“인형뽑기를다시 연습해서 하기로 하고 시험공부 하는데 마음이 콩밭에 가서 한 판 버럭했어요”
“저녁이 되니 숙제하면서몸을 배배 꼬고, 화장실 왔다갔다하고 짜증내며 화를 내길래 저도 참다참다폭발..ㅠㅠㅠ”
“엄마가 감기걸려몸이 아프니 아이들에게 버럭했어요.”
“힘들어서 잠깐 쉬는사이 동생과 함께 치우지도 않은 베란다에 이불을 펴고 집이라며 놀고 있는 모습에 그만 꽥~~소리를 지르고 말았네요ㅠㅠ”“가끔 청개구리가 되어서 반대로 말하고 버티는데 속이 뒤집힙니다. 열받아서 똑같이 해줘버렸네요ㅜㅜ 좋은 엄마되기는 너무 어렵네요ㅠㅠ”“오늘 막판에 막 비난을 쏟아 부었어요..ㅠㅠ겨우 잠들기 전에 마음풀어주고, 기분좋게잠들었어요. 내가 오늘 너무 많은 일을 했나, 피곤했었던가.. 돌아보게 됩니다. 별거 아닌데 끝에 가서 잠시 정신줄을 놓고..헐크가되었어요”
대한민국 집집마다 일어나는 ‘헐크맘현상’
헐크맘현상이란
엄마들이 육아 스트레스로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아이에게 순간적으로 버럭하며 헐크같이 폭발하는 것을 말한다.
엄마가 아이에게 화를 낸 후 미안함, 후회, 자책, 죄책감, 우울이 이어지고 또다시 자신도 모르게 아이에게 화를 내고 폭발하는 일이 계속 반복된다. 한 두 가정의 문제가 아닌, 많은 가정에서 헐크처럼 폭발하는 일이 일상처럼 벌어지고 있다.《정서적으로 건강한 부모, 정서적으로 건강한 아이는 헐크맘 탈출을 위한 헐크맘 현상의 원인과 진행과정을 알려줍니다. 헐크맘 현상의 원인과 진행 단계를 알고 자신의 상태를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