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생물을 오랫동안 연구하고 강의해 오면서 어떤 순서로, 또 어떤 방법으로 편집하면 생물을 몇 년 만에 시작하는 수험생이나 그동안 생물을 공부한 후 마무리 단계로 정리하고자 하는 수험생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책을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계속해 왔습니다. 그 후 공무원 임용시험의 출제경향과 빈도를 분석하고 그에 적합한 학습방법과 고득점 전략을 바탕으로 <하이클래스 공무원 생물학개론>을 집필했습니다.
모든 생명과학의 첫 단원은 세포 단원부터 시작을 해야 체계가 잡히는데, 세포에 대한 많은 부분들이 뒷부분을 알아야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이 섞여 있어서 자칫 잘못하다가 생물의 첫 단원부터 너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생물은 어려운 과목이라는 인식에서 헤어나지 못할 것입니다.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유전 단원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수험서들이 뒤에 나오는 전문용어들도 그 내용과 관련되는 것이라면 무자비하게 앞부분에 열거해 놓은 것을 여러분들도 경험했을 것입니다.
1.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일부 단원을 양분해서 기본편과 심화편으로 나누어 집필했습니다.
분자와 세포 단원의 경우 기본편에서는 기본 지식만 있어도 이해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설명하고, 심화편에서는 기본편에서 다룬 지식이 있어야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을 모두 추가함으로써 기본편은 생물의 입문서, 심화편은 생물의 완결판으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했습니다. 분자와 세포 단원 외에 유전학 단원도 마찬가지로 기본편과 심화편으로 나누어 집필해서 수험생들이 생물을 어렵지 않게 접근하여 짧은 시간에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따라서 Ⅰ·Ⅱ·Ⅴ·Ⅶ 단원은 기본편으로 편성하였고, Ⅰ·Ⅱ·Ⅲ·Ⅳ·Ⅵ 단원은 심화편으로 편성을 하였고 이 구성은 수험생들이 생물에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는 9급 생물은 물론 7급 생물학개론 준비생까지 합격점에 충분히 도달할 수 있도록 심도 싶은 내용을 놓치는 부분 없이 수록하여 고득점을 얻을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아무쪼록 <하이클래스 공무원 생물학개론>이 수험생 여러분에게 알차고 효율적인 생물의 정석이 되어 고득점 합격으로 이어지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