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씩 유명한 펀드매니저나 자칭 증권 전문가들이 사기로 개미투자자들의 돈을 가로챈 뉴스를 장식하거나 큰 투자 실패로 죽음을 맞이했다는 뉴스가 주식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우울하게 만든다. 즉, 주식 전문가들조차도 전쟁과 같은 주식시장에서 성공이 어렵다는 것을 뜻한다.
이 책을 보는 개미투자자들은 주변에 주식으로 큰돈을 벌었다는 소식을 많이 접해보지는 못했을 것이다. 아마 그건 불가능에 가까울 수도 있다. 한순간 투자한 주식이 많이 올라 돈을 벌었을 지라도 다른 투자로 그 이상의 돈을 잃어버리는 게 우리 개미투자자들의 습성이 아닌가 한다.
목숨과 같은 내 돈을 다른 사람에게 맡긴다는 자체가 어불성설이 아니겠는가?
펀드나 보험은 어떠한가? 수익은 크다 할지라도 결과를 보니 수수료가 수익보다 더 큰 상황은 눈 뜨고 코 베이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제 개미투자자들도 똑똑해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정보의 접근성이 균형을 찾아가면서 노력하는 개미는 전문가 못지않은 성과를 얻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 투자자는 여전히 쓴맛을 맛보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초보 투자분들에게 전문적인 지식이라는 날개를 달게 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몇 년에 걸쳐서 제작되었다.
주식 투자의 성공 요인에는 너무나 많은 요인들이 존재한다. 시장을 알아야 하고, 산업과 기업 등 알고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이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물론 그렇다고 이 책이 만병통치약처럼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은 절대 아니다. 이 책대로 한다고 고수익을 보장하는 것도 절대 아니다.
단지 초보 개미 투자가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 그중에서도 기술적인 그래프나 음봉, 양봉 이런 것이 아닌 기본적인 산업에 관한 이야기들, 기업이나 기술, 시장에 관한 기본 지식부터 전문지식에 이르기까지 공부를 하자는 의미에서 이 책을 만들게 되었다.
책을 통해 산업과 기업에 대한 용어부터 전문적인 개념에 이르기까지 지식을 쌓고 기술적인 주식에 관한 부분들을 공부한다면 주식 전문가로서 부족하지 않을 것이다.
21세기 최고의 투자가 워렌 버핏의 다섯 가지 원칙 중 “다른 투자자나 투자기관 전망에 귀 기울이지 마라”는 내용이 있다. 즉 본인이 스스로 공부하여 전문가가 되라는 말일 것이다.
“주식 투자가치의 정석 시리즈”는 국내 “시장과 기술조사” 전문 기업인 비피기술거래의 다년간 미래 유망분야를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제작이 되었으며 과학기술 전문 신문사인 비티타임즈 경제경영분석팀에서 유망 기업을 선정하였다. 선정한 분야는 농업생명, 바이오의약품, 미래화장품, 드론, 센서, 미래 신재생 에너지시장, 게임주식, 사물인터넷, LED/ OLED. 전기자동차, 인쇄전자 등이다.
현재 전세계 매출 상위 10대 의약품 중 7개가 바이오의약품이고 세계 의약품 시장규모의 20% 이상을 바이오의약품이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기대가 높은 시장이며, 향후 20년 내 합성의약품 시장의 70%는 바이오의약품으로 대체될 전망이다.
따라서 본서에서는 미래 유망분야로 “바이오의약품 산업분야”에 대해 기초용어부터 전문적인 내용까지 알아보고 유망한 기업들에 대한 분석을 보고자 한다. 물론 시점에 따라 세부적인 내용이나 선정 기업의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명심하기 바라며 추후 변동 상황은 업데이트를 통해 계속해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