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로 ‘지역’에서 ‘전국’으로 수강생 범위를 넓혀 월수입 1,000만 원 버는 영어 강사
■부업으로 시작한 ‘영상 제작 및 편집 온라인 강의’로 일과 가정, 2마리 토끼를 잡은 워킹맘
■‘자영업자를 위한 온라인 유통 교육’으로 남의 어려움을 돕고 나의 자존감을 올린 사업가
■‘시니어를 위한 컴퓨터 기초 온라인 강의’로 2권의 책을 출간한 3만 구독자 유튜버
■‘싱글맘 자립 교육 온라인 컨설팅’으로 월수입 1,000만 원 버는 40대 후반 직장인
■외국인에게 ‘한식 요리 온라인 강의’로 월수입 300만 원 버는 대학생 등
자기만의 경험으로 사람들을 돕고, 돈도 벌 수 있다고요?
1억치트키와 함께라면 누구나 평생 연금 버는 온라인 강사가 될 수 있습니다!
〈Step 1〉 온라인 강의, 지금 시작해야 하는 이유를 소개합니다
단계적 일상회복(With Corona19)이 시행되어 이제 대부분 공공장소에서 마스크 사용까지 해제되었다. 하지만 한번 가라앉은 경기는 쉽게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직장인은 더욱더 회사를 믿기 어려워졌고, 취업 역시 점점 더 힘들어졌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산 집은 값이 점점 더 내려가고 있고, 있는 돈 없는 돈 모아 주식 등을 한 사람 중에도 정말 돈을 번 사람은 얼마 없다. 사업을 하고 싶어도 목돈이 필요하니 큰 결심을 한다 해도 도전하기 어렵다.
하지만 ‘온라인 강의’는 ‘나’만 있으면 된다. 게다가 한번 잘 만들어 온라인 강의 플랫폼에 올려두면 자면서도 돈을 벌 수 있다. 사무실이나 집기 등이 필요하지도 않다. 방구석에서 스마트폰과 컴퓨터만 있다면 충분히 온라인 강의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해 만들 수 있으니 노동 대비 고효율 끝판왕이다. 그리고 이미 ‘온라인 강의’를 통해 돈을 번 사람이 많으니, 잘된 사람이 한 방법을 따라만 하면 누구나 충분히 해낼 수 있다.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사람들의 오프라인 활동이 늘어나며 온라인 시장이 위축되고 있다고 하지만 온라인 강의 시장은 여전히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현재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보는 채널이 〈유튜브〉와 〈넷플릭스〉라는 조사 결과가 있을 만큼 사람들의 시각 자료 의존도가 높아졌는데, 이는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이미 여러 학교와 대학, 지자체 등이 학생과 일반인, 소상공인 등을 위해 온라인 강의를 늘리고 있고, 네이버, 클래스101 등은 물론 새로운 온라인 강의 플랫폼 역시 꾸준히 생겨나고 있다. 즉 여전히 성장하는 산업이기에 그만큼 돈을 벌 기회 역시 많다. 이 책이 이 시장에 무사히 안착할 수 있게 돕는 훌륭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Step 2〉 온라인 강의, 쉽고 빠르게 만드는 요령을 공개합니다
“저는 강의로 할 만큼 잘하는 게 없는데요?”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을 듯하다. 걱정하지 마시라. 이 책이 자기도 몰랐던 나만의 강점들을 찾고 잘 섞어 강의할 주제를 결정하는 방법부터 강의 내용을 구체화하는 방법, 이 강의를 들을 수강생을 찾는 방법까지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하나하나 알려줄 테니까. 필자의 멘토링을 따라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만 하면 어느새 “그래, 이 콘셉트로 강의해야겠어!” 하며 의욕을 불태우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그렇게 강의 주제와 내용이 정해졌다면 사람들이 내 강의 소개 글을 보고 홀린 듯이 결제하도록 잘 포장하는 방법까지 알려준다. 필자는 온라인 시대는 보이는 게 전부이니 이 부분에 정말 공을 많이 들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내 강의와 가장 잘 어울리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찾고, 클릭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강의 제목과 커리큘럼, 썸네일과 상세페이지 등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 역시 필자가 자신이 준비하고 강의했던 다양한 예시와 시각적 자료를 들어 7살 아이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강의 영상을 만들어 온라인 강의 플랫폼에 올리기만 하면 된다. 대부분 사람이 전문가가 사용하는 복잡하고 어려운 장비를 생각해 지레 겁먹을 듯하다. 하지만 필자는 스마트폰 기본 카메라 애플리케이션과 옷에 꽂을 미니 마이크, 동영상 편집 애플리케이션과 영상에 효과를 더하는 온라인 사이트만 있으면 충분히 강의 영상을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니 일단 카메라부터 켜보자. 그런 다음 이 책에서 알려주는 대로 따라 하면 어느새 플랫폼에 올라간 나의 강의 영상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Step 3〉 온라인 강의, 남다르게 잘 파는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마케팅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게으른 사람도 할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이다. 강사인 나와 내 강의에 관해 궁금한 수강생들에게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여 더 빨리 강의를 결제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포스팅이 포털 메인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글 쓰는 방법을 알려준다.
둘째, 스팸 취급받지 않은 이메일 마케팅이다. 매크로를 사용해 무작위로 아무에게나 발송되는 이메일이 아닌, 강사인 내가 제공하는 정보가 필요한 사람을 선별해 받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리라고 느껴지는 인간미와 성의가 있는 이메일 내용 작성 및 발송 방법을 알려준다.
셋째, 인기 유튜버 및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홍보 마케팅이다. 요즘은 인기 있고 신뢰 있는 유명인의 한마디가 사람들의 마음을 가장 잘 움직이지만, 그만큼 비용 역시 많이 들기에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그렇기에 돈을 쓴 이상으로 홍보 효과가 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을 알려준다.
1초에도 수십에서 수백의 콘텐츠가 생성되는 정보 과잉 시대에는 단순히 강의를 만들어 온라인 플랫폼에 올렸다고 하여 바로 사람들에게 알려지고, 결제로 이어지지 않는다. 아무리 ‘나’라는 자원을 활용해 큰돈 들이지 않고 강의를 만들었다고 해도 판매되어 수익이 나지 않으면 헛고생을 한 셈이다. 그러니 마케팅 역시 똑똑하고 효율적으로 나와 내 강의를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이 책 『평생 연금 받는 온라인 클래스 멘토링』에서 알려주는 3가지 마케팅 방법만 처음부터 끝까지 제대로 해보자. 그럼 어느 순간부터 통장에 매달 연금처럼 꼬박꼬박 들어오는 수익을 가져다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