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등분수가 왜 중요한가?
안녕하세요. 초등교사 안쌤입니다.
수학 공부 잘하고 있으신가요?
1~4학년까지 초등수학 내용에서 큰 어려움이 없었던 친구들도 있을 것이고 3, 4학년 내용에서 조금씩 학습 결손이 발생하거나 심지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어가는 친구들도 있을 거예요. 큰 어려움이 없었던 친구들은 단순 연산을 넘어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 심화 문제도 어렵지 않게 도전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반면 학습 결손이 발생하거나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어가는 친구들은 고학년 내용을 배울수록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어렵고, 점점 수학책을 쳐다보기조차 싫어질 수 있습니다. 수학은 학년 사이의 연계성이 매우 높은 과목이고 중학교 수학을 위해서는 초등학교 수학을 탄탄히 해두어야 하므로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꼭 복습을 하여 완벽하게 이해하길 바랍니다.
5, 6학년부터는 난이도가 더 높아진 수학을 만나게 됩니다. 1, 2학년 때는 실생활에서 (숫자, 시간 등) 자주 듣고 사용한 친근한 내용들을 배우고 3, 4학년 때는 기본적인 수학 개념(분수와 소수, 여러 가지 도형)들이 등장합니다. 원리나 과정을 잘 이해한다면 어렵지 않게 어느 정도 수준까지 충분히 따라올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분수로 예를 들면, 분수의 기본적인 개념과 여러 가지의 분수, 분수의 사칙연산 중 가장 기본인 덧셈과 뺄셈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그러나 5, 6학년에서는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과 같은 복잡한 계산을 하며 삼각형, 사각형의 둘레와 넓이, 부피를 구할 때도 분수가 등장합니다. 원의 넓이, 비와 비율, 백분율과 같이 말로만 들어도 머리가 지끈거리는 내용에서도 분수가 등장합니다. 한마디로 3, 4학년 때 기본적인 내용을 다뤘다면 5, 6학년 때는 응용과 심화를 다룹니다.
자신감이 없으면 수학은 더욱 어려워집니다. 다른 영역과 혼합되어 분수의 계산이 더욱 복잡해지는 5, 6학년 시기, 저와 함께 정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 이 책의 구성과 활용법
[1단계] 개념이해 + 바로! 확인문제
수학을 잘하려면 개념을 정확히 알고 기억해야 합니다.
‘개념 이해’가 될 때까지 여러 번 읽으세요.
그다음에 ‘바로! 확인문제’를 풀면서 개념을 다시 한번 정확히 이해하세요.
[2단계] 기본문제 - 배운 개념 적용하기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문제가 잘 풀리지 않으면 꼭 1단계 개념을 다시 확인하고 와서 푸세요.
틀린 문제는 꼭 체크해 놓고 다시 한번 풀어보세요.
[3단계] 발전문제 - 배운 개념 응용하기
문제 수준이 좀 더 높아졌어요.
생각하고 또 생각하면 어려운 문제도 풀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서술형 문제도 있습니다. 풀이 과정을 꼼꼼히 써보세요.
[4단계] 단원총정리 / 단원평가문제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실수 없이 계산할 수 있도록 복습 문제를 많이 실었습니다.
안 풀리는 문제가 있다면 1단계로 다시 돌아가 힌트를 얻고 다시 푸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