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년간 불황과 성장을 모두 겪은 K 반도체맨이 밝히는
대한민국 반도체의 성장 엔진 원천과
진검승부 시대의 경쟁력!
2023년 세계 메모리 반도체 1위는 삼성전자, 2위는 SK하이닉스이다. 1983년 삼성전자 이병철 회장의 도쿄 선언 이후 본격적으로 시작된 반도체 역사가 40여 년 만에 이룩한 결과이다.
이를 위해 ‘K 반도체맨’들은 기업 생존과 선진 경제 구축을 위해 열의와 성공 의지를 불태우며 이제껏 매진해 왔다. 시간과 자본의 싸움인 반도체 산업에서 후발 주자인 대한민국은 특유의 민족성과 ‘K 반도체맨’을 포함한 뛰어난 인재들, 국가 차원의 지원 등을 바탕으로 발 빠르게 기술을 축적해 온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최수 회장은 대한민국 초창기 반도체 산업부터 현재까지, 40여 년 반도체 역사를 직접 목도한 ‘K 반도체맨’이다. 일선 현장에서 관리자로, 경영진으로 반도체 산업의 좌절과 성공을 속속들이 경험한 저자는 대한민국 초장기 반도체 산업의 최전선에서 사업 계획 수립부터 생산 관리 및 영업, 반도체 기업의 인수 합병 및 매각, 반덤핑 분쟁과 구조 조정, 반도체 기업 창업과 성장까지,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역사적 현장을 온몸으로 겪어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기존 반도체 전문가들과 다른 생생한 산업 현장의 관점에서 대한민국 반도체 시장의 현재와 과거, 미래에 대한 분석을 이 책에 담아냈다. 또 이를 통해 K 반도체 산업이 지닌 글로벌 경쟁력의 핵심 원천과 대한민국 반도체가 글로벌마켓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었던 배경과 전략 등을 통찰력 있게 정리했다.
더불어 현재 대한민국의 반도체 위상을 유지 발전시키기 위한 경영 전략과 비전, 이후 미래에 집중해야 할 ‘게임 체인저’에 대한 개략적인 정보까지 모두 이 한 권에 담아냈다.
그러니만큼 이 책은 K 반도체 산업의 과거, 현재와 미래에 대한 관심과 염려를 가진 모든 이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세계적인 위상을 유지 발전시킬
전략적 해답은 무엇인가?
위기의 K 반도체를 구할 A to Z
이 책은 하나의 질문에서 시작한다.
“한국 반도체 산업은 어떻게 해야 지금처럼 세계 시장에 군림할 수 있을까?”
그리고 저자는 반도체 산업의 과거, 현재와 미래를 관통하며 그 해답을 찾는다.
1부에서는 K 반도체의 역사를 통해 반도체 산업의 특성과 성공 요소에 대해 우선 살펴본다. 그리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 끝없는 성장을 거듭하며 세계 반도체 산업을 주도하는 위치에 오를 수 있게 만든 원동력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2부에서는 K 반도체의 위기를 만드는 구체적인 요인을 파악하고, 숨 가쁘게 돌아가는 세계 반도체 시장 및 산업 상황을 검토하며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해 본다.
3부에서는 K 반도체의 미래 성장 전략에 대해, 특히 반도체 산업의 게임 체인저로 부상한 AI 반도체 시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이를 통해 AI 반도체 시장의 발전 방향과 상황을 철저하게 이해하고 변화하는 반도체 시장의 니즈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을 진단한다.
더불어 반도체에 대한 핵심 질문을 통해 전반적인 반도체 현황에 대해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중간중간 저자의 인터뷰 글을 수록했으며, 부록에는 반도체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개념, 세계 주요 반도체 기업들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반도체를 모르는 사람도 접근할 수 있는 다리를 마련하였다. 따라서 대한민국 반도체에 대해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싶은 이들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