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네는 딱 노력하는 것만큼 받을 팔자야!
40년이 넘도록 서울에서 살았지만, 정작 서울을 잘 몰랐던 저자는 학업을 핑계로, 회사를 다니면서 먹고 살기 바쁘다는 이유로, 정작 가장 중요한 ‘내 집’에 대한 공부를 40년 동안 하지 않았다.
그러다 마흔 넘어서 서울 핵심지역에 좋은 아파트를 장만하겠다는 목표 하나로 오랜 기간 많은 발품을 팔았다. 클릭 한번이면 대한민국의 모든 아파트 정보와 사진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한 세상에서, 우직하게 한 걸음 한 걸음 걸으면서 관심 있는 서울 핵심 지역과 그곳의 아파트들을 저자의 두 눈으로 직접 확인했다.
서울 아파트를 사는 것이 인생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겠지만, ‘딱 노력하는 만큼만 받을 팔자’라고 이야기를 하였던 점쟁이의 말과는 달리, 이 책을 읽은 독자가 선택한 부동산은 노력하는 것 그 이상의 결실을 맺으실 수 있도록 하였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 서울핵심부동산에 대한 임장을 하기 전에 이 책을 통해 서울 핵심 부동산의 정의와 청약과 신도시에 대한 이해, 담보대출에 대한 공부와 저자가 우직하게 걸었던 그 길을 함께 따라가면 어느새 부동산 투자의 왕초보가 누구나 꿈꾸었던 성공적인 부동산 투자의 길로 접어들 것이다.
우리는 이미 답을 알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우리의 자산을 늘리는 여러 방법 중에서 가장 인기가 있었던 방법은 어느 정도의 돈을 모은 후, 대출을 끼고 아파트를 구매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 아파트가 오르기를 기다리는 것이었다. 많은 분들이 주택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부동산에 집중적으로 투자해서 노후를 준비하고 있었다.
서울 아파트 중위 가격이 6억 원을 훌쩍 뛰어넘은 상황에서 지금 구입하는 그 6억 원짜리 아파트가 20~30년 뒤, 우리가 은퇴할 시점에 10배 정도의 높은 가격에 매도할 수 있을까? 6억 원의 10배이면 60억 원인데, 그렇게 된다면 서울 중위 가격 이상의 아파트를 소유한 분들은 내일 출근할 필요가 있을까? 그때 지방이나 소형 아파트로 이사해서 차익으로 노후를 편안하게 보내겠다고 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다. 많은 재테크 서적에서도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한 재테크 방법이라고 소개하곤 했다.
미래는 어떻게 될까? 지금 한창 일하는 30대와 40대가 은퇴하는 20년 후를 상상해 보면 거리에 있는 10명 중 4명이 60세 이상의 노인들로 북적대고, 다들 용돈이라도 벌어보기 위해서 소일거리를 찾고 있을 것이다. 노후 대비를 위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부동산 위주로 구성한 사람들이 은퇴를 하는 2040년 이후까지 그 포트폴리오 구성을 유지한다면 경제적으로 힘든 노인들은 주택연금을 신청하고, 살고 있는 집을 줄이거나 전세로 옮겨서 현금을 확보하려고 할 것이다. 이때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집들의 수는 만만치 않을 것이다. 수요와 공급 법칙에 따라서 이때 과연 우리가 원하는 가격에 부동산을 처분할 수 있을까? 물론 예외는 있다. 의외로 서울 강남과 같은 핵심지역에 아파트를 보유한 많은 사람들은 아파트를 팔 생각이 별로 없다. 그 외에도 더 많은 재산이 있으니까. 강남의 매물이 적고 가격이 이상하게 잘 떨어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우리는 앞으로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확보하는 한편 좋은 자산을 불리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눈을 넓히는 것도 무엇보다 중요하다. 좁은 시야와 협소한 경험은 우리 흙수저들이 보유한 DNA이다. 그 DNA를 개조해야 한다. 돈이 많다면 부동산, 주식, 채권, 상가를 동시다발적으로 산후 자산이 증가하기 기다리면 되지만, 대부분 시도조차 할 수 없는 방법이다.
서울부동산, 청약, 신도시, 담보대출과 관련한 부동산 기초와 서울 아파트 임장 알짜배기 정보를 담은 이 책은, 부동산 투자 왕초보가 서울 핵심지역에 아파트를 청약하거나 매입하고자 하는 경우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현실적인 가이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