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성공투자의 핵심 포인트, ESG!
복잡한 담론에 둘러싸인 ESG 투자를 가장 명확히 설명하는 책!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021년 3월부터 ESG 위법 행위를 규명하기 위한 TF를 발족하여 ESG 관련 규제와 감독을 강화하고 있으며, 유럽연합(EU) 그리고 우리나라도 ESG 경영 확산과 법제화 강화 동향에 맞춰 기업들의 ESG 전환 체제를 탄탄히 점검해나가고 있다.
한편, 개인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여전히 ESG에서 어떻게 수익이 날 수 있는지, 형색만 갖춘 ESG 기업을 어떻게 골라낼 수 있는지, 금융 수익이 나기 위해서는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워 쉽게 답을 구하기 어려운 분위기다. 특히나 ESG라는 개념을 이해하려 하다 보면 선한투자와 높은 수익률은 대체 무슨 관련이 있는 것인지 논리적인 혼란에 빠지기 쉽다. 주주에게 이익이 되려면 결과적으로 수익률이 높아야 하는데, ‘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 구조’라는 뜻을 가진 ESG 자체는 수익률을 올려주는 키워드가 아니기 때문이다.
『성공투자를 위한 선한투자의 법칙』에는 ESG에 대한 윤리적 논의 대신 ‘금융 수익을 얻고자 하는 투자자’의 궁금증을 완벽히 해소해줄 ‘진짜 돈이 되는 ESG 투자’ 이야기만을 담았다. 국내 대표 디지털 금융 전문가로 통하는 홍기훈 교수는 이 책을 통해 무조건 ESG만 강조하는 투자는 좋은 투자가 아니며, 전략적으로 ESG의 실체를 ‘숫자’를 통해 단순하고도 정확하게 파악할 것을 당부한다. 국내외 ESG 트렌드부터 금융 투자 전략, 각종 산업과 기업 평가까지, 이 한 권이 ESG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익률을 높이고 리스크를 낮추고 싶은 투자자들에게 든든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철저하고 엄격한 투자 분석 과정을 거친 사람만이 부를 거머쥔다!”
국내외 ESG 투자의 흐름을 꿰뚫어보는 필수 지식과 투자 방법 대공개!
가치 평가의 학장이라는 별명이 붙은 뉴욕대학교 스턴 비즈니스스쿨의 다모다란(Aswath Damodaran) 교수는 ESG가 가치를 증가시킨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가 없으며, ESG의 성공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ESG를 둘러싼 다각적 관점을 제시해줌으로써 투자를 하는 데 있어 어느 한 관점에 치우치지 않고 비판적인 사고를 함양하도록 돕는다.
1부에서는 ESG의 개념과 쟁점을 짚어보고, ESG 투자를 시작하기 전에 꼭 알아두어야 할 국내외 ESG 트렌드를 두루 소개한다. 2부에서는 ESG 관련 사업에서 금융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짚어보며, 본격적으로 ESG 투자 전략의 기초를 배워본다. 3부에서는 ESG가 섹터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며 석유 화학 산업과 자동차 산업에 대한 치밀한 분석을 통해 투자를 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산업 분석의 중요성을 알린다. 4부에서는 ESG에 대한 기업의 평가를 검증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맥락에서 펀더멘탈 분석을 통한 베타 조정 사례를 보며 기업을 분석할 때 ESG를 어떻게 적용할지를 살펴본다. 이와 함께 스마트 베타 전략으로 기대수익을 높이고 변동성을 줄이기 위한 투자 방법도 알아본다.
이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은 ‘ESG를 잘하는 기업이 수익률도 좋다’와 같이 막연히 세간에 퍼져 있는 이야기와 소문을 어떻게 검증할 것인지에 대한 ‘투자 분석’의 방법론이다. 저자는 소중한 자산을 잃지 않으면서 부의 확장까지 꾀하려면 투자 의사 결정을 내릴 때 현실적인 측면과 디테일에 집중해야 하고 더욱 공격적으로, 더 치밀하게 분석하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을 통해 ‘선한투자’의 습관과 법칙들을 낱낱이 익혀본다면, 기업과 산업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단기적인 시각과 정보의 불확실성을 극복하여 플러스알파라는 ‘성공투자’의 길로 들어설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