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들어가야 할 미래교육을 위한 협력적 지역교육거버넌스에 대한 제언
1.
교육이 무릇 미래에 대한 준비인데 굳이 ‘미래교육’이라는 개념을 제시하는 것은 교육의 이상과 목표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고 기존의 방식에 대한 혁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미래교육 어떻게 추진하고 실현가능한가라는 논의에서 빠짐없이 등장하는 것이 바로 교육거버넌스이다.
이 책은 바로 교육거버넌스에 대한 기본 안내서이자, 광역지방 수준에서 협력적 지역교육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담은 실천적인 책이기도 하다.
2.
저자는 교육거버넌스 현장에서 활동한 경험과 성찰을 바탕삼고, 거버넌스와 교육거버넌스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충실히 제시하며, 우리사회 교육거버넌스의 운영 실태와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한다.
이를 통해 협력적 교육거버넌스 모델에 대한 구체적 상을 제시하며, 협력적 지역교육거버넌스 활성화를 위한 개선책과 추진과제를 주문하고 제안한다.
지역교육거버넌스에 관한 법률제정, 지역들의 네트워크와 상호교류, 교육행정협의회의 거버넌스로 통합, 메타거버넌스의 도입, 스마트 거버넌스의 기반과 도입, 협력적 거버넌스에 대한 교육 등이 그 내용이다.
모두 현실에서의 다양한 시도가 요청되는 실천적인 제안들이다. 아울러 교육거버넌스 이상적 모델 개발에 있어 ‘잘 정리된 제안’을 하나 갖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성취이다.
3.
거버넌스 그리고 교육거버넌스에 대한 논의와 시도가 오래되었지만 초보 단계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미래교육을 위한 교육거버넌스 모델에 주목하는 이 책은 교육거버넌스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안내하고, 우리의 실태와 사례들을 개괄하여 보여주며, 혁신의 방안과 과제를 명쾌히 제시한다. 교육거버넌스의 이해와 논의에 탄탄한 토대를 제공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