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시대!
혁신적으로 일하는 방식이란 무엇인가?
이 책은 기업 CEO, 리더, 실무자에게 AI를 통한 HR혁신의 방법을 보다 손쉽게 익힐 수 있다.
"ChatGPT×HR" 이 책이 나온 이유는 명확하다. 현업 HR 담당자들이 &ChatGPT×HR 워크숍&을 통해 AI 시대의 HR 전략 방향과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제시했다. 저자인 HR 전문가들은 현업에서 ChatGPT를 실제로 적용하면서, 사람과 사람의 대화가 아닌 사람과 거대 모델인 ChatGPT와의 대화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직접 경험하며 과정과 결과물을 사례로 다루었다.
● 생성형 AI 시대에 요구되는, 생산성 향상이란 무엇인가?
● 생성형 AI 시대가 요구하는 조직문화는 무엇인가?
● 생성형 AI를 활용한 인재 채용과 유지 방법은?
● 생성형 AI는 리더, 조직 간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해 줄 것인가?
● 생성형 AI를 활용하면, 1시간이 걸리는 일을 단 10분만에 끝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생성형 AI 시대, 성과 창출을 위한 HR 혁신의 방법은 이전과 전혀 다른 수준의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고의 HR 전문가와 현업 HR 담당자인 16명의 저자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HR 혁신의 사례를 모아 "ChatGPT×HR"을 출간했다. 이 책은 AI 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기업은 지금 당장 무엇에 집중해야 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다.
"ChatGPT×HR"은 AI인 ChatGPT를 HR에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에 구체적인 사례를 다루었다. 이 책은 AI를 HR 영역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인재의 발굴, 보유, 개발을 위해 AI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해 실질적인 사례를 제공한다.
"ChatGPT×HR"은 ChatGPT의 활용, HR 패러다임 변화, 인재 채용과 교육의 혁신, 소통과 성과 관리, 그리고 조직문화 형성의 HR 핵심 이슈를 다루었다. HR 분야에 관해 ChatGPT에 던지는 질문과 후속 질문의 단계적 접근 방법을 상세하게 다루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다양한 HR 이슈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성형 AI 시대에 HR 혁신 변화를 주도해 나갈 것이다.
[추천사 이어서]
김상욱_한화에어로스페이스 팀장
이 책은 AI가 HR 분야를 어떻게 혁신할 수 있는지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었다. 현실적인 사례와 적용할 수 있는 전략을 통해, HR 전문가가 AI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필요한 핵심 원칙을 제공한다. AI와 HR의 융합이 가져올 새로운 가능성과 도전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유영만_지식생태학자, 한양대 교수, &삶을 질문하라& 저자
ChatGPT가 단순한 &생산성&을 넘어 &생성&하는 인공지능이 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지능을 넘어 &지성&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때마침 현장의 현실과 진실에 비추어 HR 관점에서 인공지능의 무한한 가능성과 한계를 다각도로 모색해 본 이 책은 사랑이 바탕이 된 기술로 사람을 변화시키려는 모든 사람이 참고서적으로 읽어야 할 시대적 필독서가 아닐 수 없다.
이금룡_도전과 나눔 이사장
HR 분야에 생성형 AI를 접목하여 인사 제도에 새로운 지평을 열게하는 통찰력 있는 책이다. 종래의 사람을 관리한다는 인사관리 차원에서 이제는 생성형 AI와 어떻게 협력하느냐? 의 관점이 중요하다. HR 관련 분야에 계신 분들의 일독을 권한다.
박점식_천지세무법인 회장. &감사경영& 저자
사례를 통해 충격적인 HR 스토리를 접하면서 새로운 시각과 아이디어를 얻게 한 책이다. ChatGPT와 같은 생성형 AI 기술의 활용을 통해 인재 관리, 조직문화 형성, 성과관리등의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는 것이 인상깊다.
박창욱_대우세계경영연구회 부회장/ 글로벌청년사업가 양성과정 총장
다양한 IT기술이 HR 담당자를 위협하는 실체를 알게 되었다. 변함없는 것은 사람과 기술 모두가 성장하며 경쟁한다는 것이다. 끊임없는 차별화의 노력과 사람에 대한 사랑이 핵심이라는 것을 새삼느꼈다.
윤은기_경영학 박사/ 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 중앙공무원교육원장
ChatGPT의 등장은 인공지능(AI)을 전문가 시대에서 일반 소비자 시대로 바꾼 대전환점이다. 저자들은 생성형 AI를 통해 HR은 어떤 방향, 어떤 방법을 찾아야하는지 핵심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다.
김병수_한국HP 상무,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대우교수
AI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업무수행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이 책은 그러한 변화가 HR 분야에서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실용적인 가이드라인과 생생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AI의 윤리적 이용에 대한 중요한 논의를 통해서 우리가 AI를 적절하고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따라서, 기업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핵심 요소이지만 객관 적 합리성을 도모하기 어려운 분야인 기업의 인사관리를 독자는 AI를 활용하여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접목할 수 있는지에 대한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양병무_감사나눔연구원 원장, (전) 재능교육 대표이사
요즘 최고의 핫 이슈는 ChatGPT이다. 이제 개인의 능력은 ChatGPT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이 책은 ChatGPT를 인적 자원관리(HR)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책 이다. 이 책을 통해 4차 산업혁명과 AI시대에 무한경쟁의 파고를 뛰어넘을 수 있는 팁과 지혜를 얻기를 바라며 일독을 권한다.
송상효_오픈플랫폼개발자커뮤니티 이사장, 숭실대학교 겸임교수
이 책은 AI가 HR 분야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명확하게 보여준다. 현실적인 사례와 실질적인 조언을 통해, HR 전문가가 AI를 활용하여 조직의 인사 관리를 개선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조직 내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협업을 효율화하고, 직원들의 자율적인 역량 개발을 통해서 조직이 발전할 방법도 AI를 통해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AI활용이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것도 좋지만, 사람을 위한 긍정적 방향으로 쓰이기를 바란다.
엄준하_인력개발학 박사/ 한국HRD협회 이사장 / 월간HRD 발행인
HR 각 분야 전문가들이 현장에서의 경험과 암묵지를 형식지 한 것으로, 챗GPT를 활용하여 조직의 HR 개선과 향상을 위한 인재개발과 유지, 인재 확보 방법의 아이디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