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라면 얼마나 기다릴 수 있을까?
돈을 주고 산 물건은 왜 버리지 못할까?
똑똑한 선택이 여러분과 세상을 바꿔요
물건이 세 개 있으면 왜 가운데를 고르고 싶을까요? 4,000원짜리 비빔밥을 무료로 먹을 수 있다면 얼마나 기다릴 수 있나요? 돈을 주고 산 물건은 왜 버리지 못한다고 생각하나요?
우리 생활과 이어져 있는 경제학에서는 이 질문들에 쉽게 답할 수 없어요. 경제학은 ‘인간이 합리적이다.’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하거든요. 이해할 수 없는 이런 질문들에 행동경제학이 답을 줄 수 있답니다.
■ 심리와 본성으로 접근하는 행동경제학
인간을 합리적인 동물로 보는 경제학과 달리 행동경제학은 합리적인 동물이라고 보지 않아요. 완벽하지 않기에 예상과 다르게 행동한다고 보지요. 행동경제학에서는 인간의 심리와 본성을 바탕으로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여러 경제 문제들을 마주합니다. 인간의 양심이나 욕심, 이타심으로 생기는 다양한 심리 현상을 통해 경제 문제를 살피지요. 이 책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흔히 마주할 수 있는 여러 경제 상황을 행동경제학의 눈으로 바라봅니다. 그리고 행동경제학의 정의, 인간이 이해하지 못할 행동과 선택을 하는 까닭, 경제학과의 차이, 행동경제학 이론, 활용법 등을 7장으로 나누어 다뤘어요.
■ 더 나은 선택으로 바뀌는 더 나은 세상
행동경제학을 통해 더 나은 선택을 한다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한 사람뿐만 아니라 세상에까지 변화를 일으킬 수 있어요. 독자 여러분이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이끄는 행동경제학 이론을 쉽고 자세하게 정리했답니다. 흥미로운 여러 현상과 넛지 등을 통해 행동경제학이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알아보세요. 감으로만 선택해 얻는 불이익을 막거나 손해가 될 일을 미리 피할 수 있는 지혜도 알 수 있어요. 여러 선택지에서 더 나은 선택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행동경제학을 통해 이런 통찰력을 키우면 어떤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생각할 수 있어요.
■ 행동경제학에서 생각해야 할 점
행동경제학이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고 했지요? 또 행동경제학에서는 인간을 완벽하게 보지 않는다고도 했어요. 100% 완벽한 이익을 얻으려고 합리성만 따지면 어떻게 될까요? 독자 여러분을 도와줄 사람은 물론, 세상을 살아가기에 버거워질 수 있어요. 이 책에서는 행동경제학을 잘 이용하는 법과 실천법을 아낌없이 조언한답니다. 너무 인간미가 없지 않도록, 어린이답지 않도록, 합리성만 따지지 않게 이끌어 줘요. 이 과정에서 전보다 한층 성장할 여러분을 만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