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SCENDO N제는 변별 유형들을 집중적으로 모아 연습하는 도서입니다.
최근 변별 유형들은 절대적 난이도가 높지는 않지만, 무엇을 출제하고 싶어 자료나 조건을 구성했는지,
“문항의 맥락”을 파악하는 능력을 더 요구하고 있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에 따라 “문항을 보자마자 파악해야 할 점, 접근해야 할 태도” 등 문항을 보는 더 넓은 시야를 길러내는 훈련을 필요로 합니다.
유형 별 풀이법, 도구적 접근, 스킬적 접근 등은 대체적으로 일반적인 명제들 위주인지라
열심히 배우기는 배우겠다만 실제 문제를 풀 때 어떤 식으로 적용해야 하는지 확신이 없을 때가 많습니다.
게다가 개별 문항마다 고유한 특징들이 있고,
이건 스킬적 풀이와는 다른 각 문항이 가진 맥락을 파악하는 영역인지라 스킬보단 누적된 경험을 통해 늘릴 수 있는 지점입니다.
문제는, 다수의 해설은 단순히 문제를 풀어내는 해설에만 집중하는 경향 탓에
“경험을 통해서만 늘릴 수 있는 문제를 바라보는 자세”에 대해서 설명하는 교재가 잘 없습니다.
문제를 풀기 전 필요한 코멘트가 있고, 문제를 풀고난 후 해설지에서 이야기해주어야 하는 코멘트가 있는데,
절대다수의 컨텐츠들은 “문항을 제공”하는 것에만 집중하다보니 이럴 수밖에 없는 듯합니다.
□ INSIGHT
그래서, CRESCENDO N제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각 문항마다 고유의 insight를 제공하여, “문제를 풀기 전 출제진 입장에서, 문제를 잘 푸는 고인물의 시야”를 소개합니다.
“문제를 바라보는 자세”를 키우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고민과 불안, 고통을 가지더라도, 그래도 나름 뚜렷한 방향성을 확보하도록 돕겠습니다.
이렇듯, 100문항 모두에는 출제진들의 INSIGHT가 적혀 있습니다.
INSIGHT는, 문제를 풀고 있는ing 순간과, 복습 및 오답 점검 중인ing 순간
찰나에 지나가는 고민과 의문들을 해소시켜주는 의도에서 제작된 문제풀이 navigator 역할을 합니다.
① 문항을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거나
② 푸려는 문항이 막막하거나 어려운데, 왜 이런 기분이 들었는지 잘 모르겠다거나
③ 문제풀이 첫 절취선에 대한 힌트를 얻어보고 싶거나
④ 생Ⅰ에 대한 확실한 실력자, 흔히 말하는 “고인물”이 문제를 보자마자 생각하는 점엔 무엇이 있는지 알고 싶다거나
⑤ 문항만 보고서, 이 문항이 어떤 의도로 풀릴지 맥락을 잡기 어렵다거나
⑥ 문항을 복습할 때, 이 문항의 핵심 맥락을 쉽게 떠올리고 싶다거나
어떤 계기든 좋습니다.
그 어떤 계기든, 각 문항마다 다양한 관점에서 서술된 Insight들이 있기에,
문제풀이 순간순간에 보증된 실력자들의 이야기들을 필요한 순간마다 귓속말처럼 들릴 수 있도록 준비해 두었습니다.
목표는, “문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야 획득” 입니다.
한 문항마다 지그시 연구하고, 분석하는 출제진의 재능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환원시킬까에 대한 결론이 Insight 영역입니다.
특히, 최근 수능 문항들은 문항의 맥락을 정확하게 잡아내어,
해당 문항이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논리를 하나하나씩 밟아가는 사고 과정을 강하게 요구합니다.
문항의 생김새도 매번 달라지고, 사고 과정도 기존 기출에서는 보지 못했던 사고 과정들이 다수 나타납니다.
이럴수록 필요한 건 “문항을 보고나서 난이도와 풀이 시놉시스를 대략적으로나마 확인할 수 있는 관점”이고, 이를 위한 100번의 연습을 함께 진행해봅시다.
유형별 학습의 마무리를 위한,
마지막 N제의 역할을 확실히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