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로부터 배워야 할 때
《자연 산책》은 코로나19(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가 전 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하던 때에 만들어졌습니다. 2019년에 발생한 코로나19 때문에 수많은 사람이 죽고, 사람들의 삶과 관계가 바뀌고, 사회 질서와 체계가 무너졌지요.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기후 위기와 관련 있으며, 기후 위기로 인해 더 강력한 감염병이 더 자주 발생할 거라고 말합니다. ‘세상의 주인은 인간’이라는 생각, 즉 인간과 자연은 분리되어 있고, 인간은 자연보다 우월하므로 필요에 따라 자연을 마음대로 써도 된다는 생각이 기후 위기의 원인이라고도 말하지요. 사람들이 자연을 무분별하게 착취해 환경이 파괴되고, 생물 다양성이 급격히 감소해 위기를 맞았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처한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간도 자연의 일부이며, 자연 속의 다른 존재들과 서로 연결되어 균형을 이루며 살아야 한다는 걸 깨달아야 하지요.
《자연 산책》에서는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지혜로운 식물들을 소개합니다. 식물은 다른 생명체에게 자신의 것을 나누고, 상호 작용하며 함께 사는 길을 택했습니다. 피할 수 있다면 굳이 경쟁하지 않고, 자기만의 독특한 능력을 발전시키며 살아남았지요. 이렇게 생명의 원천이자 동반자인 식물에 관심을 갖고 지키는 것이 자연과 공존하는 삶의 시작이랍니다.
치열한 식물의 생존 전략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식물에서 먹거리와 향신료, 의약품, 옷, 염료 등을 얻었습니다. 식물은 사람의 도움을 받아 씨앗을 퍼트리거나 천적을 피하고는 했지요. 사람과 식물이 서로 도우며 함께 살아온 거예요. 그런데 사람들은 한곳에서 묵묵히 살아가는 식물을 보며 수동적이고 나약하다고 여기곤 합니다. 동물과 달리 지능이 없다는 편견도 갖지요. 하지만 식물도 살아남기 위해 치열하게 노력합니다. 모든 감각을 동원해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상황에 따라 다르게 생장하지요. 때로는 주변 환경을 바꾸기도 하고요. 식물은 생명력과 환경 적응력이 아주 뛰어나답니다.
《자연 산책》은 고유한 아름다움이나 지능적인 행동을 가진 90여 종의 식물을 통해 식물의 생존 전략과 특별한 능력을 소개합니다. 식물의 특징에 따라 6가지 주제인, 싹 터 자란 곳이 아닌 다른 곳으로 이동해 싹을 틔우는 ‘여행자들’, 동물과 사람을 죽게 만들 수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한 ‘위험한 자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함정과 위장으로 속이는 ‘사기꾼들’, 식물 세계의 일반적인 규칙을 거부하고 도전하는 ‘반항아들’, 식물이지만 동물처럼 영양분을 얻는 ‘굶주린 자들’, 환각과 환상으로 우리를 황홀하게 하고 현혹하는 ‘화려한 자들’로 나누어 우리가 미처 몰랐던 식물의 지혜에 대해 알려 주지요.
식물의 삶이 묻어나는 그림
《자연 산책》에는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는 아름다운 식물 그림이 가득합니다. 그저 알록달록하고 예쁘기만 한 게 아니라, 섬세하면서도 생기있게 식물의 특징을 나타냈지요. 일러스트레이터 마리아 호세 아르세는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으로 오랜 시간 식물의 삶을 살피고, 그 모습을 수채화로 그렸습니다. 식물의 가장 아름다운 순간이 아니라, 식물마다의 특징과 삶을 표현하려 애썼지요. 그래서 식물을 관찰한 내용뿐만 아니라, 식물을 만났을 때의 느낌이나 흥미로웠던 점 같은 감정도 꼼꼼히 기록했습니다. 또한 식물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색상, 질감, 기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했지요. 이런 노력으로 그린 식물 그림 덕분에 우리는 즐겁게 식물의 세계에 빠질 수 있고, 식물 그림을 보는 것만으로도 식물의 삶이 느껴진답니다.
아트사이언스 시리즈
보림출판사의 새로운 시리즈를 소개합니다.
예술. 과학. 그림책⦁아트사이언스
우리가 사는 세계는 경이롭고 놀랍습니다. 괴테는 과학이 시로부터 탄생했다고 했는데, 어쩌면 이 세계가 하나의 시인지 모르겠습니다. 과학도 예술도, 이 세계의 정교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탐구하고 나아가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 냅니다. 보림출판사의 〈아트사이언스〉 시리즈는 우주, 지구, 생물, 인체와 동물 등 과학의 여러 주제에 걸쳐, 독창적인 콘텐츠와 뛰어난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완성된 전 세계의 예술적인 과학 그림책을 출간함으로써 창조적인 영감을 전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