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와 인체, 부엌과 거실, 동전과 불꽃놀이,
공사 현장부터 거리, 상점, 병원, 탄생석까지 원소로 가득 찬 세상!
우리가 살아가는 이 넓은 세상은 아주 작은 원소들로부터 시작된다
원소들의 이야기는 다채롭게 펼쳐진다. 지구와 인체, 부엌과 거실, 동전과 불꽃놀이, 공사 현장부터 거리, 상점, 병원, 탄생석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을 다루며, 그 속에 담긴 원소들의 성질과 역할, 가능성은 놀라움을 자아내게 한다.
인간의 몸은 99% 산소(O)와 질소(N)로 이루어진 공기 중에서 필요한 산소만을 선택하는 신비를 품고 있다. 붕소(B)로 이루어진 특수 유리는 열에 강한 특성을 가지며, 안전을 위해 산소가 혼합된 파티용 헬륨 가스와는 달리 풍선용 헬륨 가스는 헬륨만을 포함하고 있어 흡입하면 위험하다. 왜 고무공은 탄력성을 가지는지(황S), 차량용 창문 유리에서 자외선을 차단하는 성분은 무엇인지, 땀 억제 스프레이 속에 있는 살균 성분에 은(Ag)이 들어 있고 땀을 억제하는 성분에는 알루미늄(Al)과 칼륨(K)이 들어 있다는 사실, 핑크골드 반지의 핑크색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등 일상에서 만나는 물건과 장소에 담긴 원소들에 대한 설명은 원소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우리 주변 세상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자아낸다.
주기율표 군의 여정을 따라가며 원소를 하나하나 발견하게 되면, 우리가 살아가는 이 넓은 세상이 사실은 아주 작은 원소들로부터 시작된다는 깨달음을 얻게 된다. 이는 화학에 대한 흥미로운 여정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원소에 대한 군더더기 없는 핵심 정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원소들,
미처 몰랐던 구석구석 원소들의 이야기…
화학에 대한 기본 지식을 제공한다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118개에 이르는 원소들에 대한 내용이 핵심적으로 잘 정리되어 있다는 점이다. 특히 마지막 제5장 〈재밌게 배우는 원소 도감〉은 일정한 카드 형식으로 정리되어 있어 특정 원소에 대한 정보를 언제든지 효과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내열성은 1등, 텅스텐’ ‘단단하기로는 넘버원, 레늄’ ‘무인 소행성 탐사선의 동력원, 제논’ ‘지구에서 가장 희소한 가스, 크립톤’ ‘최초의 인공 원소, 테크네튬’ 등과 같이 118개 원소에 대한 핵심 요점은 군더더기 없이 명확하며, 원소에 대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기본 지식을 제공한다.
별도로 구성된 ‘박사님의 한마디’ 코너에서는 ‘희소 금속’ ‘희토류 원소’ ‘방사성 원소’와 같은 최근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들을 다루고 있다. 이는 읽는 재미와 실질적인 효용성, 원소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 준다.
이 책은 원소들의 이야기가 과학자나 특정 전문가들만이 알아야 하는 지식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 할 필수적인 과학 지식임을 보여 준다. 과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 원소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