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물질의 요모조모를 한 권에!
초콜릿은 왜 열에 녹을까? 이글루 안이 따뜻한 이유는 무엇일까? 자전거 체인은 왜 녹슬까? 어린이들은 무궁무진한 과학적 호기심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이런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책이 바로 《와글와글 사이언스툰 ④ 화학》이다. 화학에 관한 기초 지식을 한 권에 담은 이 책은 지나치게 광범위하고 지루한 지식 전달 방식을 탈피하고, 꼭 알아야 할 정보만 추려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과학 정보서다. 이 책을 통해 어린이 독자들은 다양한 과학을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습득할 수 있다. 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어린이 독자의 지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독자가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도울 것이다.
재치 있는 만화와 유쾌한 과학 정보의 만남
어린이 독자들이 좋아하는 만화 구성은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각 장마다 삽입된 짧은 만화는 주제를 한눈에 익힐 수 있게 하고, 주제에 관한 호기심을 이끌어 낸다. 그러나 만화만으로는 충분한 지식을 전달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 책은 만화와 정보글을 적절히 섞은 구성으로, 재미를 잃지 않으면서도 과학 지식 전달 역할을 충실히 한다. 만화의 주제를 중심으로 관점을 사방으로 확장해 나가며 제공되는 과학 정보는 유쾌하고 통쾌하게 독자의 궁금증을 해소해 줄 것이다.
질문으로 시작하는 과학 탐구 생활
“과학 탐구는 먼저 질문을 하는 것으로 시작해요.”라고 작가가 1권에서 언급했듯, 과학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질문하고 태도이다. 이 책은 독자가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독자가 책을 읽으며 계속 질문하고 탐구하게 만든다. “새까맣게 탄 빵을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을까?”, “똥이나 오줌을 재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을까?”처럼 때로는 진지하고, 때로는 엉뚱한 질문으로 시작하는 과학 이야기를 접하며 독자는 흥미로운 과학의 세계에 흠뻑 빠져들게 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독자는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고민하며, 질문하고, 탐구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