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복습’노트인가
1. 남지 않는 공부 VS. 남는 공부
독자께서는 많은 시간을 들여 기본서를 공부하며 방대한 개념들을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노력하며 기본서 1회독을 마쳤는데, 막상 기억나는 게 별로 없어 성취감 대신 허탈감이 밀려오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사람의 기억 용량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개념을 들이붓기만 하면 뇌는 그 모든 개념들을 수용하기 어려워 앞서 들어온 개념들을 빠른 속도로 비워내게 됩니다. 의식에서 전의식으로, 다시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거죠. 망각을 최소화하고 남는 공부를 해야 합니다!
2. 남는 공부의 핵심은 ‘복습’
남는 게 많은 공부의 핵심은 복습에 있습니다. 학습한 개념을 정리하는 과정 없이 새로운 개념을 계속 투입만 하는 학습은 투입량 대비 남는 게 별로 없어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핵심을 다시 한 번 정리하고, 잠깐이라도 학습한 개념을 문제에 적용해보면서 개념 이해가 취약한 빈틈을 점검해야 의식에서 전의식으로, 전의식에서 무의식으로 사라지려는 개념들을 지켜낼 수 있습니다. 정말 시간이 부족하겠지만 아주 잠깐이라도 좋습니다. 규칙적인 복습시간을 학습계획에 꼭 포함시키기 바랍니다.
김유경 PASS 사회복지학개론 기본서 진도에 맞춘 복습노트
2023년 기본서에서는 복습노트의 내용을 기본서 안에 배치했었는데, 2024년 기본서에서는 기출 선지 위주의 문제들을 본문 좌우에 대거 배치하고 복습노트는 가볍게 휴대 가능한 형태로 따로 묶었습니다. 복습노트의 단원은 기본서의 총 25개 단원 순서대로 배열되며, 각 단원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
핵심정리
각 단원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키워드 중심으로 1~2쪽으로 정리합니다.
기출 OX로 실력 다지기
기출선지로 구성한 OX문제들을 각 단원별로 7~8문제 제공합니다. 기본서 본문 좌우에 제공된 기출OX 문제들을 풀어보았다면, 복습노트의 기출OX 문제도 부담 없이 풀 수 있을 것입니다.
핵심개념 체크로 실력 다지기
최근 시험에서는 개념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있는지 묻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되고 있는데, 핵심개념체크는 이런 문제들에 대비할 수 있도록 단원별 필수개념을 정확히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5분컷 예상문제
단원별 필수테마를 실제 시험과 같은 형태의 4지선다형 문제로 제공합니다.
독자께서 복습노트를 활용해 기본서 학습을 남는 공부로 만드시고, 이를 발판으로 누구보다 탄탄한 실력을 쌓아 2024년 시험에서 반드시 합격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