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부 ‘학원 끊기 프로젝트’ =
1부 ‘학원 끊기 프로젝트’에서는 부모들이 자녀의 학원을 끊고 자기주도학습을 시도하는 용감한 실험이 시작된다! 학원에 많이 의존해 왔던 아이들이 학원의 도움 없이 자기주도학습에 성공할 수 있을지 변화 과정을 지켜본다.
▶ 내 아이를 위한 단 한 번의 터닝 포인트!
학부모들에게 학원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시대. 남들이 하니까, 아이가 뒤처질까 하는 불안함에 부모들은 오늘도 자녀를 학원을 보낸다. 부모들은 내 아이의 성적을 올려줄 최상의 학원을 찾기 위해 온갖 정보력을 동원하고, 어느새 학원은 아이들 공부의 중심이 되었다. 그러나 입소문 난 학원을 열심히 찾아 보내도 어찌된 일인지 고민은 더 늘어가기만 한다. 아이는 툭하면 지각에 숙제는 빼먹기 일쑤고, 성적은 좀처럼 오르지 않는다. 학원 전기세만 내주고 있는 건 아닐까 걱정스럽지만 그렇다고 학원을 끊자니 혹시라도 우리 아이만 뒤처질까 쉽사리 용기를 내지 못한다. 계속 보내자니 지치고, 관두자니 불안한 학원 딜레마에 대한민국 학부모들은 오늘도 고민이 깊어져만 간다.
교육전문가들은 모두 이 문제의 해답으로 자기주도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공부의 주인이 학원도, 부모도 아닌 아이 자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반복되는 학원 딜레마의 굴레, 부모와 아이들의 갈등은 한계까지 다다른 상황. 더 이상 물러날 곳은 없다! 지친 부모들이 용감한 선언을 했다. 바로 자녀의 학원을 끊고 자기주도학습에 도전해 보겠다는 것! 내 아이를 위한 특별한 자녀교육실험, ‘학원 끊기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자녀의 자기주도학습을 위해 마지막 결단을 내린 부모들. 간절한 부모들을 위해 교육상담전문가 이병훈이 나섰다. 집중력이 짧은 아이를 위한 집중력체크학습법과 스스로 공부하는 법을 전혀 모르는 아이를 위한 자기 역량 체크 학습법, 중요 핵심 파악이 느린 아이를 위한 거꾸로 암기법까지.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아이들의 성향에 맞는 맞춤 학습솔루션을 제시한다.
= 2부 ‘공부방 없애기 프로젝트’ =
2부 ‘공부방 없애기 프로젝트’에서는 부모들이 자녀의 공부방을 없애고 거실공부에 도전하는 과감한 실험을 시작한다. 공부 공간에 대한 부모들의 고민에 새로운 해답을 제시할 거실공부! 그동안 학부모들이 놓치고 있었던 ‘공부 환경’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 똑똑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공부방을 없애라!
집집마다 구조는 다르지만, 아이가 공부할 시기가 되면 부모들은 비슷한 고민을 가진다. 바로 내 아이의 공부방을 어떻게 꾸며 줄 것인가! 남들 따라 좋은 것으로만 채워준 공부방, 부모들은 이곳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아이의 모습을 꿈꾼다. 하지만 닫힌 방문 속 아이는 공부를 하는 건지 노는 건지 불안하기만 하다. 우리 아이 공부 공간, 이대로 괜찮을까?
이에 SBS 스페셜 제작진은 그동안 자녀교육에서 제대로 다뤄지지 않았던 공부 공간의 중요성에 대해 주목했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공부 환경은 따로 있다는데. 그것은 바로 거실 공부!
이에 망설이던 부모들이 용감한 선언을 했다. 바로 자녀의 공부방을 없애고 거실 공부에 도전하겠다는 것! 공부 환경의 혁신을 가져올 특별한 자녀 교육 실험 ‘공부방 없애기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 공부 잘하는 아이로 만드는 마법, ‘거실 공부‘
여기, 부모들의 고민에 획기적인 해결책을 제안하는 사람이 있다! 자녀들을 독립된 공부방이 아닌 거실에서 함께 공부시킨 사토 마마. 그녀는 자녀 4명을 모두 일본 최고 명문 도쿄 의대에 보낸 것이 거실 공부 덕분이라고 말했다. 그녀가 제안하는 첫 번째 비법은 바로 공부방을 없애라는 것!
2019년 당시 SBS 스페셜에 소개되었던 사토 마마의 거실 공부법은 학부모들 사이에 신드롬을 일으켰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부모는 공부는 공부방에서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에 아직도 거실 공부를 망설이고 있다.
고민 많은 부모를 위해 거실 공부의 대모, 사토 마마가 한국에 직접 출동했다! 놀이 공간 분리부터 개별 책상 배치, 집중력을 높이는 거실 공부 환경 TIP까지!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공부 공간에 대한 고정관념을 뒤집는 역발상 솔루션을 대방출한다. 사토 마마의 구체적인 맞춤 솔루션에 힘입어 거실 공부에 도전하는 부모들! 과연 이 특별한 자녀 교육 실험에 성공할 수 있을까?
▶ 거실 공부의 놀라운 힘, 사춘기 자녀와의 소통법
부모들이 한결같이 이야기하는 질풍노도의 사춘기 자녀들의 특징은 바로 ’불통‘이다. 부모의 간섭이 불편한 사춘기 아이들은 자신의 방 속에 숨어버리고, ’불통지옥‘이 시작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와 달리 사춘기 자녀와 훌륭하게 소통하고 있는 두 가족이 있다. 이 두 가족의 공통점은 바로 ’거실 공부’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