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난 척, 아는 척, 있는 척 K탐정과
제1호 외계인 국민을 꿈꾸는 레드오의 대한민국 탐구 보고서
어느 날 할아버지 댁 벽장에서 오래된 갓을 발견한 열세 살 소년. 호기심에 갓을 꺼내 썼더니, 갑자기 아이큐가 급상승! 소년은 뭐든지 척척척 알아내는 새로운 능력을 얻고, 대한민국의 대표 탐정, ‘K탐정’이 되어 무엇이든 궁금해하는 사람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간다.
K탐정의 특별한 점은 대한민국에 관한 거라면 모르는 게 없는 대한민국 전문가라는 것. 갑자기 얻은 능력으로 잘난 척, 아는 척, 있는 척이 조금 심하지만 ‘오 마이 갓’을 외치면 지식이 술술 쏟아져 나온다. 이런 K탐정도 못 당할 최대의 적수가 나타나는데, 바로 삐리뽀뿌빼뿌 행성에서 지구로 온 외계인, 레드오. 너무 엉뚱해서 이런 호기심에도 대답해 줘야 하나 망설여지지만 대한민국에 대한 애정만큼은 누구에게도 지지 않는 외계인 친구를 위해 오늘도 K탐정은 대한민국을 알려주느라 바쁘게 뛴다.
K탐정, 레드오와 함께 이번에는 대한민국과 세계 여러 나라 사이의 무역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자.
‘오 마이 갓! 알려 줘!’
척척척 알게 되는 수출과 수입, 국가간 무역의 모든 것!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시리즈의 네 번째 이야기 『왕눈이 분식, 떡볶이를 수출하다!』는 이웃 가게인 ‘손큰할머니 김밥’이 유명해진 것을 보고 배가 아픈 ‘왕눈이 분식’ 사장 왕까칠이 우연히 떡볶이 비법을 발견하여 꿀마늘떡볶이를 만들고, ‘떡볶이를 사랑하는 외국인 모임’ 회장인 제임스의 도움을 받아 외국으로 수출하는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위기와 사건을 담은 이야기이다.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다 보면 ‘수출’과 ‘수입’의 조건은 무엇인지, 국가간 무역이 왜 필요한지 등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또한 국가간 무역을 하는 이유와 그 사이에 발생하는 분쟁, 세금 문제 등의 사례를 통해 시사, 상식까지 키울 수 있다. 실제 우리나라와 일본 사이에 일어났던 무역 분쟁 사례를 통해 무역은 무력이나 압박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롭게 이루어져야 하고, 이 과정에서 국민의 안전이 반드시 보호되어야 한다는 사실도 깨닫게 될 것이다.
과연 ‘수입은 손해이고, 수출만이 이익일까?’
K탐정이 알려주는 현대 사회의 경제 원리
현대 사회에서는 전 세계 어느 나라도 수입과 수출을 하지 않고는 생활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입은 다른 나라만 돈을 벌기 때문에 손해이고, 수출만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과연 그럴까?
『왕눈이 분식, 떡볶이를 수출하다!』를 읽다 보면 우리나라처럼 가공 무역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나라에서는 수입을 해야 수출도 늘릴 수 있다는 경제 원리를 배울 수 있다. 이 밖에도 우리는 주로 어느 나라에서, 어떤 물건을 수입하는지, 세계에서 수출을 가장 많이 하는 나라는 어디인지, 수입, 수출 과정에서 사용하는 화폐와 환율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으며, 직구나 해외 여행을 하고 선물을 사 오는 것도 수입과 수출의 일종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꼭 알아야 할 중요 개념은 K탐정이 알려 주는 ‘오 마이 갓 백과’라는 코너를 통해 핵심을 정리했다. ‘K탐정의 깜짝 퀴즈’ 코너에서는 재미있는 퀴즈로 상식을 얻을 수 있으며, 이야기 곳곳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수록해 눈으로만 읽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시리즈를 통해 사회 과목의 지식을 얻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 더 나아가 세계 시민으로서 갖춰야 할 소양도 함께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