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가 관중에게 인기 있는 스포츠로 발전하기 위한 새로운 종목으로 자유품새가 만들어졌다. 하지만 태권도의 여러 면을 담고 있는 자유품새를 접근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자유품새에 관심 있는 새로운 경기영역에 접근하고자 하는 선수 및 지도자를 위해 책을 집필했다.
이 책은 자유품새 전문가들의 노하우가 담긴 이해하기 쉬운 자유품새 지도서이다. 자유품새 창작에 필요한 동작 구성과 기술 훈련을 위한 단계별 훈련법을 이해하기 쉽게 제시하였다.
태권도 품새의 손동작과 발동작, 자유품새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특수 기술 등을 지도자와 선수가 쉽게 이해하고 훈련할 수 있게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외국에서도 활용가능하도록 영문으로 번역하여 태권도의 세계화 및 자유품새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사진으로 전달되는 한계점은 QR을 활용하여 동영상으로 제공한다.
자유품새는 품새와 시범 발차기가 결합된 종목으로 기존 품새경기와 시범영역의 전문성이 모두 요구되는 분야이다. 국가대표 선수, 대표 시범단 등 태권도 품새, 시범 등의 영역에서 활동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선수와 지도자들이 느끼는 자유품새의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이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 자유품새 입문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 책의 특징
뿌리가 깊어야 줄기가 튼튼하다. 새로운 인기 종목으로 발전하는 자유품새에 대한 개요, 구성 원리, 기술 용어 정리를 통해 태권도의 정통성을 다지고 응용 기술에 무한한 가능성을 열었다.
자유품새 영역에 진입하고자 하는 지도자와 선수 또는 기술의 지도법이 필요한 태권도인, 독자들이 알기 쉽게 동작을 이해하기 쉽게 첫째, 자유품새의 개요. 둘째, 손 동작의 구성 원리. 셋째, 단계별 기술 훈련을 설명과 사진과 큐알코드 영상을 제시하였다. 또한, 태권도 기술로 무분별하게 도입되던 특수 기술들을 태권도 용어를 바탕으로 해석하여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