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괴롭힘을 당한 피해근로자, 억울하게 가해자로 지목된 근로자, 회사 경영자는 물론 직장 내 괴롭힘 업무 담당자까지 모두가 알고 싶었던, 하지만 누구도 정확하게 알려 주지 않아 막막하기만 했던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해, 첫 대응부터 사건 처리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관련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적인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준다.
특히 일반적이거나 피상적인 내용이 아니라 저자가 공인노무사 출신의 노동전문변호사로 실제 사건을 처리하며 얻은 전문적이고 생생한 법 지식을 아낌없이 담고 있어, 직장 내 괴롭힘 사안에 직면한 관계자들이 마치 자문변호사로부터 바로 옆에서 법률 조력을 제공받는 느낌을 준다.
이 책의 백미는 지금까지 만 4년간 직장 내 괴롭힘을 다룬 법원의 판결들을 저자가 모두 검토하여, 그중 의미 있는 판례 30편을 뽑아 이를 소개하고 그 내용을 심층 분석한 2장이다. 지금까지 어느 책에서도 이처럼 법원에서 갓 나온 최신 판례를 망라하여 직장 내 괴롭힘에 관한 내용을 다룬 적이 없었기에, 이 부분은 독자들에게 매우 실용적이고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직장 내 괴롭힘에 관한 판결문을 직접 살펴보며 저자의 분석을 듣다 보면, 어떤 경우를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볼 것인지, 직장 내 괴롭힘 사건 처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피해자는 어떻게 보호 및 배상받고, 가해자에게는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며 또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등을 생생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직장 내 괴롭힘 대응부터 사건 처리까지 자세한 내용을 설명 듣고, 판례를 통해 법원이 실제로 어떤 판단을 하고 있는지 살펴본 후, 마지막으로 Q&A까지 섭렵한다면, 직장 내 괴롭힘 문제를 맞닥뜨린 현실에서 이 책의 진짜 쓸모 있음을 실감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