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소설 쓰기 재능이 아닌 기술!”
드라마, 웹소설 <금혼령, 조선혼인금지령> 작가의 웹소설 창작 가이드
데뷔부터 성공적인 연재까지 한 권으로 끝내는 비법
흥미진진한 전개, 시간을 순삭해버리는 재미로 날로 성장하고 있는 웹소설 분야. 이젠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의 원작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누구에게나 열린 기회의 공간인 웹소설 작가가 되기 위해서 많은 작가들이 뛰어들고 있지만 그만큼 경쟁이 치열한 것도 사실. 어떤 작품은 흥행하고, 어떤 작품은 말 그대로 순식간에 묻혀버리고 만다. 흥행하는 웹소설에는 어떤 공식이 있는 걸까? 처음 시작하는 사람도 제대로 한 편의 웹소설을 완성해내고, 인기를 얻고, 다음 작품을 제대로 론칭할 수 있을까?
드라마화된 웹소설 <금혼령, 조선혼인금지령>의 천지혜 작가가 웹소설 쓰기에 도전하는 이들을 위한 책을 펴냈다. 신간 《절대 막히지 않는 웹소설 작법》은 웹소설 작가를 꿈꾸고 첫걸음을 시작하는 이들이 데뷔부터 성공적인 연재까지 한 권으로 마스터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작가는 웹소설 쓰기가 재능이 아니라 장르를 관통하는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숙련이 필요한 기술이라고 말한다.
조회수 폭발하는 웹소설은
확실한 흥행 공식이 있다!
웹소설 쓰기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일단 잘 읽히는 것. 독자들이 순문학에서 기대하는 문학성과 다른 재미 요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문학성 자체를 무시할 수는 없다. 하지만 웹소설 독자들은 영화, 드라마, 웹툰을 보는 것처럼 웹소설을 읽는다. 즉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이고, 이 모든 분야의 스토리텔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재미라는 뜻이다. 웹소설은 유료 결제가 얼마나 일어나는가로 흥행을 판가름한다. 편당 체류시간이 2분여밖에 되지 않는 만큼 조금만 흥미를 잃어도 독자들의 이탈을 막기란 쉽지 않다. 그만큼 독자들이 읽고 싶어 하는 ‘무언가’를 찾아야만 한다.
《절대 막히지 않는 웹소설 작법》은 웹소설 작가로 데뷔하고자 하는 이들이 스스로 그 재미 요소를 찾는 방법을 알려준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흥행 공식을 파악하고 그것을 숙련할 수 있도록 단계별 노하우를 제공하며, 초심자들도 인기 작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시장 분석법, 기획 및 캐릭터 설계, 플롯 구성, 실제 집필 노하우, 멘탈 트레이닝으로 이루어져 있다.
1. 웹소설 분야 트렌드 분석 및 계약 노하우
독자를 끌어모으는 웹소설을 창작하는 데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 웹소설 시장 조사법, 웹소설 작가로 데뷔하는 다양한 방법, 출판사 선택 및 계약시 유의할 점, 어떤 방식으로 수익이 분배되는지 등을 세세하게 알려주어 입문하는 이들의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준다.
2. 연독률을 높이는 기획 비법 및 매력적인 캐릭터 설계법
시장에서 먹히는 아이템을 기획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으고 이를 활용하는 방식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알려준다. 기존 작품의 로그라인을 분석함으로써 내 작품의 로그라인을 다듬어 갈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가 하면, 후킹 포인트가 되는 요소들을 제시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작품의 중요한 흥행 요소인 매력적인 캐릭터의 설계에서는 이미지 캐스팅, 인물 핵심 태그, 자기소개서 등 단계별 지침을 통해 인물을 빌드업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캐릭터의 원형을 파악하고, 결핍을 세팅하는 방식을 통해 누구라도 빠져들 만큼 생생하고 입체적인 인물을 설정할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3. 탄탄한 구성을 위한 플롯 설계 모듈
서사가 완벽해지기 위한 필수 요소인 플롯 구성 방법론은 이 책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어떤 장르건 근본 없는 스토리 전개만큼 독자들을 등 돌리게 하는 것은 없다. 저자는 이른바 먹히는 플롯, 즉 클리셰를 어떻게 더 효과적으로 비틀어 사용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보여주고, 독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 매뉴얼, 즉 모듈화된 플롯 설계 방법을 제공한다. 작가는 사건과 인물의 모든 관계성을 담아내야 하는 복잡하고 어려운 구조도를 촘촘하게 설계할 수 있도록 자신의 집필 과정 전체를 가감 없이 공개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어떻게 자료를 수집하고, 회차를 구성하고, 엔딩 포인트를 잡는지 등을 익힐 수 있으며, 작품의 분량이나 장르, 아이템에 상관없이 플롯을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큰 구조를 잡는 것부터 몇 화 분량이건 확장 가능한 설계도를 그릴 수 있을 것이다.
4. 막힘없는 웹소설 집필 테크닉
실제로 집필에 들어갔을 때 헤매지 않고 집필할 수 있는 스킬을 제공한다. 예컨대 대사 쓰기의 10가지 원칙은 캐릭터 붕괴를 막으면서도 이른바 죽이는 명대사를 만들어내도록 돕는다. 또한 길이길이 기억되는 명장면과 독자들을 초반에 확 몰입시키는 강렬한 첫 장면을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 웹소설만의 문장은 무엇이 다르고 어떻게 써야 하는지 초고부터 퇴고까지 원고를 쓰는 전 과정을 알려준다.
5. 작가를 위한 멘탈 트레이닝법
연재를 하면서 체득해야 하는 것들부터 건강 관리법, 루틴 짜는 법 등 멘탈 강화를 위한 방법론은 기성 작가로 활동하면서 철저하게 지키고 있는 방법들로 웹소설 작가로 롱런하기 위해 반드시 익혀야 하는 내용을 담았다.
데뷔 작가까지 도움을 받았다고 극찬하는
CLASS 101 웹소설 분야 1위 강의를 한 권의 책으로!
이 책은 클래스101에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절대 막히지 않는 웹소설 & 플롯 설계’의 핵심 내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례를 더해 흥행 코드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 강의를 수강한 이들은 ‘플롯 구성안은 혁명과도 같았다’, ‘지금까지 모든 강의와 책을 다 더해도 이 강의를 이길 수 없다’라고 호평했고, 데뷔한 작가조차 ‘자신이 쓴 스토리인데도 꼬이는 이유를 찾을 수 있게 되었으며, 실제 연재시에 도움을 받았다’고 극찬했다.
이처럼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는 평가를 얻을 수 있었던 요인은 여러 가지이겠지만 지금껏 막연하게 ‘이럴 것이다’라고 생각하던 것들을 어떤 장르, 어떤 아이템에나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했기 때문이다. 바로 풍부한 사례 분석을 통해서이다. 웹소설뿐 아니라 독자들에게 익숙한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스토리텔링 장르를 망라했다. 특히 작가 자신이 한 편의 작품을 완성하기까지의 실제 집필 과정을 모두 공개해 이를 한 단계 한 단계 따라가면서 나만의 작품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웹소설, 웹툰, 드라마, 게임까지
저작권료 대박의 비법
천지혜 작가는 웹소설 작가인 동시에 자신의 작품인 <금혼령, 조선혼인금지령>이 드라마화될 때 직접 대본을 집필한 드라마 작가이기도 하다. 이 작품은 드라마는 물론 웹툰도 인기리에 연재를 마쳤고, 게임, 오디오북 등 다양한 IP로 개발된 바 있다. 수많은 웹소설 중에서 이렇게 다양한 IP로 판권을 판매할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작가는 처음 아이템 개발부터 인기 IP가 되는 비법이 따로 있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자신이 직접 기획안을 만들고 IP를 판매하는 피칭에 나서 판권 계약을 성사시켜 온 노하우를 공개한다. 제작사에서 관심을 가지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기피하는 것은 무엇인지, 기회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등을 세세하게 알려준다.
《절대 막히지 않는 웹소설 작법》은 처음 웹소설에 도전하는 이들은 물론 무료 연재에서 고배를 마셔본 작가들, 스토리를 짤수록 헷갈리고 복잡해진다거나 생각나는 대로 쓰다 보니 스토리가 산으로 가서 고생해본 경험이 있는 이들에게 필요한 해결책인 ‘웹소설 기획 설계’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가장 충실한 나침판이자 매뉴얼이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