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음식 만화 《식객》의 저자 허영만,
까다로운 입맛과 풍부한 미식 지식을 바탕으로 선정한 맛집 135곳!
진정한 맛을 찾는 여정, '네 번째' 이야기.
미식여행 부문 베스트셀러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이 2023년을 맞아 네 번째 책으로 우리 곁을 찾아왔다. 2019년 출간해, 독자들에게 뜨거운 사랑을 받았던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시리즈는 매년 새 책을 발표하며 더 편리하고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애썼고, 저자 허영만 또한 더 까다로운 기준으로 맛집을 선정했다. 서울부터 부산까지, 강원부터 전라까지, 전국 방방곡곡을 다니며 찾은 수백 개의 맛집 중에서 고르고 고른 가게만 모아 135곳을 이 한 권에 담아 소개한다.
지역별 지도, QR코드 수록으로 더 편한 맛집 탐색!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100% 활용법.
1. '지역별 맛집 지도'를 보며 방문할 지역에 어떤 맛집이 있는지 한 눈에 파악하기
2. 주소나 영업 시간, 대표 메뉴 등 세세한 정보는 식당 소개 페이지에서 확인!
3. 식객이 남긴 메모와 한 줄 평, 그림을 감상하며 음식에 대한 상상하기
4. 전 식당에 부여된 QR코드를 활용하여 출간 이후 달라진 최신 정보와 지도 검색!
5. 맛집 방문 후, 다녀온 날짜와 후기&평점을 적어 '나만의 맛집 노트' 완성!
2023년, 네 번째 이야기
식객 허영만의 '진정한 맛'을 찾기 위한 여정은 계속된다.
재료, 조리법, 음식에 담긴 사연과 역사까지
알고 먹는 것과 모르고 먹는 것의 차이는 크다!
음식에 대한 왕성한 호기심과 집요한 탐구력, 철저한 배경 조사로 대한민국 대표 음식 만화 《식객》을 쓴 만화가 허영만. 그는 작품을 집필하며 얻은 풍부한 식(食) 지식을 바탕으로 '진짜 맛집'을 찾아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녔다. 농사지은 콩으로 만든 두부가 자랑인 산골 밥상부터 조기구이·콩잎장아찌·멍게무침·갑오징어구이가 한 상에 나오는 남해안 밥상, 가게 옆 강에서 직접 잡아 온 민물고기로 끓인 매운탕 밥상까지, '진정한 맛'을 찾을 수만 있다면 어디든지 발걸음을 놀렸다.
그는 능청맞은 성격과 갈고닦은 취재력으로 가게 주인들에게 다가가 재료, 조리법, 식당의 역사 등 음식 속 숨겨진 이야기를 술술 풀게 했다. 그렇기에 메밀 함량이 몇 퍼센트인 막국수, 닭고기를 토렴해서 내는 닭개장, 지역별로 조리법이 다른 불고기, 1월~3월이 제철인 새조개 샤브샤브 등 식객만이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음식을 소개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게 고른 맛집만 모은 책인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매해 그가 고른 맛집을 기대하고 열광하는 독자에게 이 책은 기쁨이자 즐거운 기다림이 되었고, 그 사랑에 보답하고자 2023년,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4》로 다시 찾아왔다.
'지역별 맛집 지도'와 'QR코드'로 편리함은 그대로
허영만의 그림과 멘트는 더 즐겁게
'후기 노트' 작성으로 나만의 맛집 가이드북 완성!
1권에서 세운 ‘집밥 같은 백반, 놀라운 가성비, 그럼에도 놀라운 맛’이라는 기준을 유지하며, 2권에서 추가한 ‘지역별 맛집 지도, 나만의 맛 노트’ 또한 수록했다. 그리고 3권에서 추가한 '식당별 QR코드'를 4권에도 탑재해, 그 자리에서 바로 최신 정보와 지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만화가 허영만의 일기장을 훔쳐 보는 듯한 '음식 그림'과 '한 줄 평'은 웃음과 공감을 나누며, 독자들의 기대감을 한층 더 올린다.
이렇게 책과 온라인을 오가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맛집에 방문한 뒤, 본문 하단에 마련된 후기 노트를 작성하여 이 책을 '나만의 맛집 가이드북'으로, 식당 탐험의 즐거운 동반자로 삼아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