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출판물도 세금을 내야 하나요?
독립서점에는 어떻게 연락해야 하나요?
책 한 권 제작하려면 얼마가 필요한가요?
인쇄소는 어디서 어떻게 찾는 건가요?
1인출판, 자비출판, 독립출판 다 다른 건가요?
그래서, 독립출판은 도대체 어떻게 하는 건가요?
출판 강연장에서 항상 받았던 질문을 모아봤습니다. 어떤가요? 평소 독립출판에 관해 궁금했던 것들과 비슷한가요? 지금 이 소개문을 읽고 계신 분이라면 적어도 한번쯤 ‘나도 언젠가는 내 책을 만들어볼까’ 생각하셨을 거예요.
그런데 독립출판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겠고, 유튜브나 다른 미디어에서 찾아봐도 개운하게 해결되지 않은 지점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독립출판사 발코니는 이번 『Good Afterbook』을 준비했습니다. 생애 첫 책으로 그치지 않고, 두 번째, 세 번째 책 등 ‘다음 출판’으로 꾸준히 이어가실 수 있게 독립출판에 수반되는 거의 모든 실무 정보를 한 권에 담았습니다.
주변에 출판 동료가 없어도, 물어볼 경력자가 없어도 홀로 출판할 수 있도록 초보 창작자의 시선에서 쉽게 설명했습니다.
#독립출판, 여전히 높은 진입 장벽
누구나 출판할 수 있는 시대라고들 하지만, 독립출판은 여전히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실무 정보를 얻을 곳이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어? 저희 집 근처 독립서점에서는 자주 강연하던데요?”라고 말씀하실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독립서점이 많지 않은 지역, 특히 비수도권의 상황은 조금 다릅니다. 당장 주변에 활발히 열리는 독립출판 클래스가 없고, 독립출판을 실제로 했던 사람도 수도권에 비해 많지 않습니다. 다른 창작 활동도 마찬가지겠지만, 출판은 특히나 유경험자의 정보가 중요합니다. 이런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없으니 독립출판 진입 장벽이 높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Good Afterbook』은 독립출판 진입 장벽을 최대한 낮추고, 독립출판을 처음 맞이하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안전하게 시도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기획된 책입니다.
내 책을 기획하는 법, ISBN을 발급받는 법, 다른 책에 있는 내용을 인용하는 법, 내 책의 정가를 책정하는 법, 인쇄소를 찾고 문의하는 법, 디자인이 어려울 경우 외주 제작자를 찾는 법, 독립서점에 입고하거나 대형서점과 계약하는 법 등 출판사를 운영하며 겪었던 현장 정보를 꼼꼼하게 기록했습니다.
‘이 한 권만 있으면 무조건 책 만든다!’라고 말하는 건 과장이겠지만, 이 한 권만 있으면 발품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건 확신을 가지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작가, 독립서점 대표 등 현직자 인터뷰
『Good Afterbook』에는 현직자의 조언과 경험이 담긴 인터뷰 지면이 추가돼 있습니다. 실제로 독립출판물을 직접 제작하셨다가 출판 계약을 통해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신 연정 작가님과 진서하 작가님, 2019년부터 부산에서 나락서점을 운영하고 계신 박미은 대표님을 인터뷰했습니다.
위의 두 작가님들께는 독립출판했을 때와 출판사와 계약을 맺었을 때 차이점, 창작 전에는 예상하지 못했던 어려움, 예비 창작자분들께 미리 알려드리면 좋을 팁 등을 여쭤봤습니다. 나락서점 대표님께는 독립서점 입고 때 주의할 점과 서점에서 입고를 결정하는 기준, 창작자이자 서점 운영자로서의 경계 등을 인터뷰했습니다.
두 작가님과 대표님 등 현장에서 활동하는 분들의 목소리를 통해, 나만의 기획 방향과 전략을 설정하기 좋을 거예요.
#가이드북이 아닌 내비게이션
당연하게도, 시중에 판매되는 출판 가이드북과 마찬가지로 『Good Afterbook』 역시 그동안 독자님께서 알고 싶었던 모든 것을 해결해줄 수는 없을 것입니다. 독자님께서 지금 목표로 하고 계신 책이 어떠한지, 그동안 어떤 일을 하셨는지, 책의 물성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시는지 등 개인마다 차이가 큰 지점을 모두 헤아리면서 집필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저는 『Good Afterbook』을 가이드북이 아닌 ‘내비게이션’이라 부르고 싶습니다. 지름길이나 사고 다발 지역 등을 『Good Afterbook』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생애 첫 책이 아닌, 두 번째, 세 번째 책 등 다음 출판을 이어가기 위한 독자님만의 경로는 이 내비게이션을 살펴보며 직접 결정해보시길 바랍니다.
최대한 안전하게 목적지를 향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정보를 풀어놓겠습니다. 저는 독자님의 독자가 될 준비를 마치고 있겠습니다.
독립출판사 발코니 대표자
희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