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영어를 시작할 때 가장 처음 읽어야 할 책!”
“유초등, 중등영어교육자·입시컨설턴트·영어교육과 교수·엄마표영어교육자
각 단계별 전문가가 알려주는 미래 인재를 위한 엄마표 영어 기본 로드맵
-왜 엄마표 영어를 하는지 목표 설정부터 엄마의 역할, 일상 루틴까지
-공부가 아닌 놀이처럼 재밌게 시작하는 영어동요, 알파벳, 파닉스 배우기
-아이 수준에 맞게 점차 실력을 높이는 영어그림책, 리더스, 챕터북 활용법
-영어 활용이 더 재밌고 풍성해지는 챗GPT 영어 학습법
이 책은 엄마표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각 분야별 전문가가 뭉쳐서 엄마표 영어에 꼭 필요한 정보만 쉽고 간결하게 알려준다. 더 이상 잘하는 아이들의 떠도는 방법을 쫓아 헤매지 않아도 된다. 엄마표 영어는 오랜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다. 때문에 흔들리지 않고 처음 목표한 방향을 유지하기 위한 영어교육 나침반이 필요하다. 이 책이 그 나침반 역할을 해줄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단순한 영어 기술이 아닌 삶에 대한 태도를 가르쳐주는 것이다. 아이는 언어를 배우는 과정을 통해 ‘자기 발견과 성숙’의 자세를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국내에서 영어 공부만으로 원어민들처럼 유창한 언어 구사 능력을 습득하기는 쉽지 않다. 이토록 어려운 상황에서도 영어 환경 노출과 꾸준한 노력으로 아이들의 영어 실력을 높이고 있는 부모들이 있다. 바로 엄마표 영어를 실천하는 분들이다. 이 책은 그분들을 위한 친절한 엄마표 영어 실행서이다.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나가도 좋고, 아이의 영어 진행 상황에 따라 필요한 부분만 먼저 읽어도 좋다.
1장에서는 엄마표 영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과 태도, 방향성에 대해 안내했다. 2장부터 3장까지는 영어 동요, 파닉스 학습, 영어동화 교수법을 포함해서 다양한 주제별 영어 학습법을 다루었다. 4장에서는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과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를 어휘, 문법, 말하기 등 여러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했다.
산을 움직이려 하는 이는 작은 돌을 들어내는 일로 시작한다는 말이 있다. 7인의 저자는 매일매일의 노력이 우리를 성장시킨다는 믿음으로 이 책을 집필했다. 이 책 <<미래형 엄마표 영어>>가 여러분의 영어 성장을 돕는 든든한 벗이 되기를 소망한다.
아이의 꿈에 엄마표 영어로 날개를 달아주자
엄마표 영어는 사랑과 존중에서 시작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생각보다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끈 페파피그 그림책 시리즈가 있습니다. 주인공 페파가 엄마를 소개하는 ‘나의 엄마My Mummy’라는 에피소드에 다음과 같은 문장이 나옵니다.
“My mummy always treats me and George like Big People.”
우리 엄마는 나와 동생 조지를 마치 어른처럼 대해요.
이제 막 ‘공룡dinosaur’이라는 단어를 배우기 시작한 조지와 예닐곱 살 정도 된 주인공 페파를 엄마가 어른처럼 대한다는 내용인데요. 이 문장은 조지와 페파를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해 주는 엄마의 양육 태도와 가치관이 담겨 있습니다. 엄마표 영어는 아이를 존중하는 마음에서 시작되어야 합니다. 엄마가 주도권을 가지고 결정하고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대화를 하면서 학습 과정을 조정해 나가야 합니다.
언어가 사고력을 확장합니다
러시아 심리학자 비고츠키는 언어를 생각의 재료라고 말했습니다. 얼마나 다양한 언어와 단어가 뇌에 존재하느냐에 따라 생각의 깊이, 넓이,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익숙하게 구사할 수 있는 모국어와 새로운 언어인 외국어를 동시에 구사하게 되면 또 다른 세상이 열린다는 의미입니다.
성장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부모가 추구하는 아이의 영어 목표는 각각 다를 수 있습니다. 나는 왜 엄마표 영어를 하는지 목표와 이유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책의 저자 7인의 엄마표 영어 목표는 ‘편안하고 자유로운 영어 구사’입니다. 영어가 세상의 문을 여는 도구로, 아이의 꿈에 날개를 달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엄마표 영어는 새로운 언어학습을 통해 자신의 한계를 깨고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영어 공부는 오랜 시간과 정성이 필요합니다. 흔들리지 않고 처음 목표한 방향을 유지하기 위해 영어교육 나침반이 필요합니다. 이 책이 그 나침반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아이에게 단순한 영어 기술이 아닌 삶에 대한 태도를 가르쳐주세요. 아이는 언어를 배우는 과정을 통해 ‘자기 발견과 성숙’의 자세를 배우게 됩니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국내에서 영어 공부만으로 원어민들처럼 유창한 언어 구사 능력을 습득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도 영어 환경 노출과 꾸준한 노력으로 아이의 영어 실력을 높이고 있는 부모들이 있습니다. 바로 엄마표 영어를 실천하는 분들입니다. 이 책은 그런 분들을 위한 엄마표 영어 실행서입니다. 책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읽어나가도 좋고, 아이의 영어 진행 상황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먼저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1장에서는 엄마표 영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갖추어야 할 마음가짐과 태도, 방향성에 대해 안내합니다. 2장부터 3장까지는 영어 동요, 파닉스 학습, 영어동화 교수법을 포함해서 다양한 주제별 영어 학습법을 다루었습니다. 4장에서는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역량과 생성형 인공지능 ChatGPT를 어휘, 문법, 말하기 등 여러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산을 움직이려 하는 이는 작은 돌을 들어내는 일로 시작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7인의 저자는 매일매일의 노력이 우리를 성장시킨다는 믿음으로 이 책을 집필했습니다. 《미래형 엄마표 영어》가 여러분의 영어 성장을 돕는 든든한 벗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