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세상을 바꾸는 제안의 힘을 믿고 실천한 사람들
인류의 발전은 항상 새로운 변화와 함께 해왔다. 불의 사용, 농사의 시작, 작은 도구의 활용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해온 것들도 누군가 처음 생각하고, 시도하고, 발명해내었기에 세상에 모습을 드러낼 수 있게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사소하지만 세심한 관찰, 그리고 용기 있는 제안에 의해서 시작되어, 작은 곳에서부터 세상을 바꾸어 나간다.
이 책 『제안왕의 아이디어』는 ‘제안’을 통해 인생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것은 물론 주변 환경과 몸담고 있는 조직을 끊임없이 새롭게 만들어 나가고 있는 김정진 서원대학교 융복합학부장과 13명의 ‘제안왕’들이 그려내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제안의 힘에 대한 이야기다.
책의 대표저자인 김정진 저자는 과감한 ‘간부 재입대 제안’을 통해 전역 후 재입대한 첫 군 간부가 된 인물이다. 김정진 저자는 철저한 계급사회인 군대에서 자신의 두각을 드러내기 위해 ‘제안’을 선택했고, 그것이 자신의 인생을 변화시켰다고 이야기한다. 국방예산 절감과 군 내 시스템 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제안을 거듭하는 한편, 최초로 군대 내 특허제도를 창설하고, 세계 최초 아기지문등록제도를 창안하였으며, 세계 최초로 부모교육 앱 ‘지혜톡톡’을 개발하며 자신과 자신이 몸담고 있는 조직을 변화시키는 저자의 행보가 생생하게 책에 담겨 있다.
또한 고창 청보리밭 축제를 제안하여 180억에 달하는 수익을 고창군에 안겨 주는 데 성공한 김가성 저자, 끊임없는 공공제안을 통해 우리의 일상을 좀 더 편리하게 만들어 나가는 마용철 저자, 죽음과도 같았던 사고와 장애를 극복하고 국가품질명장에 선정된 정한택 저자, 가정과 육아를 위한 주차 BABY ZONE 제안에서부터 국가안보와 국민편익의 양립을 위한 군사시설 경고판 관리번호 제안까지 모든 부문에서 제안의 달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미현 저자 등 책 속에 담겨 있는 14명의 제안왕들의 이야기는 인생을 바꾸는 제안의 힘을 생생하게 보여 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과 발명은 늘 화두다. 제안은 인류 진화를 이끌기도 하였지만, 국가와 기업 등 크고 작은 조직의 흥망을 좌우한다. 세계 휴대폰 시장의 절대강자 노키아는 삼성에게 자리를 내주었다. 그러나 1등을 만끽하기에는 이르다. 삼성은 이미 휴대폰 최대 시장인 중국과 인도에서 샤오미 등 중국기업에게 바통을 넘겼다.
샤오미는 애플의 짝퉁이다. 소비자들도 알고 산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강점이 있다. 소비자들에게 오픈 소스를 제공하고 불편과 개선에 대한 제안을 받아 늦어도 일주일 안에 적용한다. 샤오미의 소프트웨어는 실시간 진화한다. 영리한 그들은 안다. 전문 연구원보다 소비자들의 집단 지성이 더 뛰어나다는 것을. 샤오미는 집단 지성을 제안으로 받아 적용하는 ‘제안 플랫폼’을 구축했다. 샤오미에게 당신들의 책사는 누구냐고 묻는다면 ‘제안 플랫폼’이라 답할 것이다”
-『제안왕의 아이디어』 ‘서문’ 중에서-
**
[출간후기]
인생을 새롭게 디자인하고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제안의 힘!
제안왕의 아이디어!
역사를 공부해보면 오래전에 이미 시대를 앞서갔던 다양한 리더들을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국가를 부국강성하게 했던 리더십은 시간이 한참 지난 오늘날에도 통용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현대의 경영에 접목시키고 있는 현상이 바로 그 증거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리더의 업적은 잘 기억하지만 그 성공이 있기까지 불철주야 리더를 보좌했던 책사라는 숨은 공신은 자주 잊어버립니다.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으로 앞으로 나아갈 길을 제시했던 책사의 존재는 조직의 운명을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존재였습니다.
김정진 저자는 바로 책사의 주된 역할인 ‘제안’의 중요성을 일찍이 깨달았습니다. 저자는 군 간부 재입대 제도를 제안하여 ‘간부 재입대 1호’라는 이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군대에 특허제도를 만들어 동아일보가 제정한 「제1회 영예로운 제복상」을 최초로 수상하였습니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박미현 공동저자의 참여로 『제안왕의 아이디어』 책이 출판되었습니다.
저자는 제안이 곧 습관이라고 말합니다. 어떻게 하면 지금보다 더 나은 환경으로 개선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항상 하기에 끊임없이 새로운 제안을 할 수 있었습니다. 단지 불편함을 편하게 바꾸자는 발상에서 시작된 한 사람의 제안이 우리 모두와 사회를 바꾸는 위대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행동력으로 산업부·보건복지부·행정자치부에서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혁신가로 인정받고, 현재 서원대학교 융복합학부장 및 산학협력부단장, ㈜한국밥상머리교육진흥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자신의 노하우를 더 많은 이들과 나누는 저자에게 힘찬 응원의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제안왕의 아이디어』는 저자를 포함하여 제안왕에 올라 놀라운 변화를 이뤄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낸 책입니다. 자신의 삶은 물론 몸 담고 있는 조직까지 새롭게 변화시키는 제안의 비밀이 펼쳐집니다. 제안이라는 발상으로 삶을 새롭게 디자인한 저자와 같이 여러분을 이 놀라운 제안의 세계로 초대하고 싶습니다. 바로 이 책이 더욱 많은 사람을 제안왕으로 만드는 역할을 하기를 기대해보며 모든 독자들의 삶에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가 팡팡팡 샘솟기를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