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명의 삶을 바꾼 인생학 매뉴얼
《행복한 삶의 습관》은 이용태 삼보컴퓨터 명예회장이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의 습관을 기르는 방법에 관해 15년간 강의한 자료와 경험을 토대로 집필했다.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은 저자를 비롯하여 100만 명의 사람이 직접 체험하고 효과를 확인한 습천법(습관을 통해 실천하는 법)을 전한다는 것이다.
저자 이용태 회장은 ‘IT한국의 선각자’로서 삼보컴퓨터를 창립해 한국 컴퓨터 시대의 막을 열었고, 한국데이타통신 사장 시절엔 한국 전자정부의 기반을 마련했으며, 두루넷을 설립해 한국 최초로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러나 2005년 25년간 열정을 쏟아 키운 삼보컴퓨터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대기업 회장에서 무일푼 채무자가 되는 인생 최대 위기를 겪는다.
그때 저자는 절망에 빠지기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자”, “스스로 행복한 사람이 되자”라는 두 가지 습관을 실천하며 역경을 딛고 일어난다. 또 이를 토대로 쉽고 효과적인 습천법을 고안해 학생, 청소년, 교사, 학부모, 군인 등 100만 명의 사람을 가르치며 인성교육 전문가로 이름을 떨친다.
인생의 나락에 빠진 사람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수많은 사람에게 인생의 전환점이 된 습천법은 과연 무엇일까? 이 책에 그 해답이 들어 있다.
좋은 습관으로 나와 공동체를 바꾼다
우리가 사람으로 태어나 살아가면서, 또 하나의 사람인 아이를 키우면서 마주하는 고민이 있다. 어떻게 살아야 하나?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하나? 이 책은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 곧 인생교육이자 인성교육이라 관점에서 그 답으로 습천법(습관을 통해 실천하는 법)을 제시한다.
습천법은 좋은 습관을 만들어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최선의 길을 안내한다. ‘어떤 습관을 만들까?’, ‘어떻게 습관을 기를까?’라는 물음에 ‘남-나-일에 관한 목표’를 정하고 ‘결심-습관 만들기-실천’ 단계를 거쳐 습관을 기르라고 체계적이고 명쾌하게 대답해 준다.
쉽고 재미있는 습천법은 누구나 할 수 있고, 하기만 하면 효과가 있는 방법이다. ‘일찍 일어나기’나 ‘명상하기’와 같은 일상적 생활 습관부터 ‘남을 배려하기’나 ‘작은 것에 감사하기’와 같은 삶의 태도와 가치관 변화에 이르기까지, 습천법을 활용해 매일매일 조금씩 노력하면 누구나 자신의 삶의 주인이 되어 원하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또한 가정, 학교, 회사에서 습천법을 실시하면 구성원이 함께 서로 협의하고 격려하면서 좋은 습관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구성원 간의 소통이 활성화되고 관계가 돈독해지며 공동체 분위기를 밝아질 수 있다.
전통과 현대의 가치를 재미있는 이야기로 배우다
이 책은 우리의 전통적 가치와 현대적 직업윤리를 흥미로운 이야기에 담아내어 재미와 깊이,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가 무릎 위에 아이를 앉히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며 삶의 소중한 교훈을 가르쳤다. 이 책은 이러한 선조들의 지혜를 빌려 딱딱한 훈계나 이론 대신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으로 교훈을 전한다.
나폴레옹, 안중근, 헬렌 켈러, 김연아와 같은 유명인의 이야기부터 회사원, 주부, 대학생, 운전기사와 같은 평범한 우리 이웃의 이야기까지. 화수분처럼 쏟아지는 이야기는 재미있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것은 저자가 90 평생 지켜 온 삶의 철학이 녹아 있기 때문이다.
저자 이용태 회장은 선비가문에서 갈고닦은 매화처럼 맑고 강인한 선비정신을 바탕으로 오랜 세월 동안 우리 사회를 지탱해 온 효, 충, 신의 등의 가치를 말한다. 또한 우리나라 IT 산업을 이끈 리더로서 일에 대한 남다른 열정과 사명감, 리더십, 그리고 창의력과 분석력을 강조한다.
독자는 풍부한 이야기와 따뜻한 가르침을 통해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과 현대의 가치를 내면화하고 그것을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혜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